[비즈니스포스트] 금융위원회가 16일로 예정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의 총파업을 앞두고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금융기관 대응 계획을 점검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5일 오전에 금융감독원에서 금융권 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금융기관별 파업 대비 준비현황과 대응계획을 점검했다.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이 15일 금융기관별 파업 대비 준비현황과 대응계획을 점검했다. |
김 위원장은 이날 “파업 예정일까지 시간이 남은 만큼 노사간 대화를 통해 입장 차이가 원만히 조율되기를 기대한다”면서도 “실제 파업이 발생할 때에도 파업으로 인한 소비자와 기업 등 금융기관 고객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기관별 비상대응계획을 차질없이 시행해달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개별 금융기관의 파업에도 시스템적 차원에서는 정상적 영업·운용이 가능하도록 전산업무를 비롯한 금융기관 업무연속성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주요 금융기관들은 이날 회의에서 바상대책조직 설치와 운영방안, 정보통신인력을 포함한 대체인력 확보대책, 시나리오별 영업점 운영계획, 주요 전산장비·전산시설 보호대책 등 업무연속성계획 및 정보통신비상계획을 점검했다.
금융당국은 파업에 대응한 컨트롤타워로 금융감독원 안에 종합상황본부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파업 진행 상황에 맞춰 필요한 조치를 해나간다는 계획을 마련해놓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파업 당일에 은행 본점 및 전산센터 등에 검사인력을 파견해 전산가동여부 등을 지속 점검토록 하는 등 현장상황에 신속 대응하겠다”며 “국민 금융활동에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