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대우조선해양, 국내 최초 한국형 수소연료전지 예인선 개발 국책과제 돌입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2-09-01 10:33:2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대우조선해양이 미래 친환경 선박 시대를 위한 기술역량 확보에 주력한다.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한국형 수소연료전지 예인선(Tugboat) 개발사업’ 추진 업체로 선정돼 연구활동에 돌입했다고 1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국내 최초 한국형 수소연료전지 예인선 개발 국책과제 돌입
▲ 대우조선해양이 수소연료전지 추진 예인선, 암모니아 추진 선박 관련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실증 설비. <대우조선해양>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이 사업은 수소연료전지로 추진하는 친환경 예인선을 개발해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모두 23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과제다.

예인선은 연안 및 항구 등에서 스스로 움직일 수 없는 선박을 밀거나 끌어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만 현재 운항하고 있는 예인선 대부분이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배출 관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조선업계에서는 지난해부터 액화쳔연가스(LNG) 연료추진 예인선을 일부 현장에 투입됐지만 이 역시 경제성 문제가 존재해 수소연료전지 예인선 개발이 시작됐다.

이 밖에도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경상남도 대형선박 무탄소 연료 활동 규제자유특구사업’에도 참여했다.

규제자유특구는 특정 기술을 별도의 제약 없이 시험·실증·개발할 수 있게 정부가 선정한 지역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사업에서 선박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개발을 주도하고 이후 실증에도 나선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전무는 “대우조선해양은 미래 탄소중립 선박을 위한 기술개발에 여념이 없다”며 “이번 수소연료전지 및 암모니아 추진 선박 관련 과제 수행을 통해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술경쟁력 확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인기기사

화웨이 '두 번 접는' 스마트폰 중국 반도체 한계 보여, SMIC 7나노 수율 부진 김용원 기자
퀄컴 아닌 엔비디아가 인텔 인수할 가능성 나와, "프리미엄 50% 제시할 수도" 김용원 기자
현대차증권 “HBM 공급 과잉, 삼성전자의 엔비디아 납품 여부에 달려” 나병현 기자
LG '사장단 워크숍'서 구광모 "기존 방식 넘어 도전적 목표 세워라" 나병현 기자
삼성전자 '차량용 메모리' 새 먹거리로 키운다, 전영현 HBM 경쟁력 확보 승부수 김호현 기자
중국 CATL 정부 보조금 상반기에 35% 늘었다, 전기차 지원정책 여전히 강력 김용원 기자
태영건설 대구서 워크아웃 이후 첫 분양, 금리 인하 기대속 후분양 흥행 관건 김인애 기자
마이크론 실적발표 앞두고 반도체 공급과잉 주의보, HBM3E 효과도 역부족 김용원 기자
125만원 아이폰16 ‘휴대폰 성지’서 17만원에 산다, 단통법 폐지 바람에 불법보조금.. 나병현 기자
위례신사선·서부선 기약없는 지연, 건설사 '사업비 현실화' 가능성에 촉각 장상유 기자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