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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공사 면세점 임대료 정상화 '부담', 김경욱 연동형 고민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2-06-14 16:2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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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인천국제공항 내 면세점의 임대료를 두고 책정 방식의 변화를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로 면세업계의 상황이 이전과 달라진 만큼 기존의 고정임대료 방식을 고수했다가는 자칫 면세점 사업자 선정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면세점 임대료 정상화 '부담',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08783'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경욱</a> 연동형 고민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14일 면세업계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국토교통부는 6월 중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임대료에 적용 중인 감면 조치의 연장 여부를 발표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코로나19 이전까지 면세점에 고정임대료를 받아 왔다. 하지만 코로나19로 피해가 확산되자 정부 방침에 따라 2020년 3월부터 품목별 영업요율 방식으로 임대료 책정 방식을 바꾸는 등 감면 조치를 적용했다.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에 적용되는 임대료 감면조치는 2021년 12월까지였으나 올해 6월 말까지로 한 차례 연장됐다.

국토부는 임대료 감면 조치를 다시 한 번 연장할지 여부를 놓고 아직 공식 발표는 내놓지 않고 있지만 연장하지 않는 방향으로 내부 검토를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국토부는 연말까지 코로나19 이전의 50% 수준으로 국제 항공노선을 회복시키겠다던 기존 계획을 바꿔 이달 8일부터 국제 항공노선 관련 규제의 대부분을 해제하는 등 항공산업과 공항 운영의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현재 국토부의 결론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르면 다음 주 중에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면세점 임대료 감면조치가 종료되면 당장 일정 수준의 매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이전 기준으로 면세점 등 상업시설 임대료의 비중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전체 매출의 60~70%를 차지한다.

특히 면세점 임대료 수입은 현재 감면 조치가 적용돼 월 80억 원대 수준에 불과하지만 감면 조치가 해제된다면 월 4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국토부가 임대료 감면 조치와 관련해 어떤 결론을 낼지는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예상할 수 없으나 연장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론을 낸다면 당장은 이전의 고정임대료 방식이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인천국제공항의 이용객 수 회복 추이 등을 고려하면 면세업계에게 지금의 고정임대료는 상당한 부담이 된다는 점이다. 

8일부터 국제 항공노선과 관련된 국토부의 규제가 해제 됐지만 항공노선 운항재개를 위한 각종 행정절차 등을 고려하면 실제 항공편 회복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게다가 한국이 입국 관련 규제를 완화했다 하더라도 중국 등 내한 외국인 비중이 높은 국가에서 입국 규제를 풀지 않으면 국제 항공노선의 수요 회복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6월 들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27개월 만에 최고치인 4만 명대로 증가하는 등 회복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하루 평균 이용객 수가 20만 명을 넘어섰던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아직 완전한 정상화와는 거리가 있다.

여기에 중국은 코로나19 확산 기간에 하이난성 면세특구 조성 등 자국 내 면세업계의 경쟁력 강화에 공을 들였다. 이에 인천국제공항의 이용객 수가 완전히 정상화된다 하더라도 인천공항 면세점이 과거와 같은 ‘황금알 낳는 거위’가 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힘을 받고 있다.

롯데면세점이 올해 하반기 코엑스점 폐점을 결정하고 지난 5월 말에 마감된 서울 시내면세점 입찰에 아무도 참여하지 않는 등 부정적 업황 전망이 강한 것이 현재 면세업계의 분위기다.

김 사장으로서는 올해 하반기 면세점 사업자 입찰에서 매출 등과 연동되지 않는 과거의 고정임대료를 제시했다가는 흥행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인 셈이다.

김 사장은 최근 언론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 이전처럼 공항 면세점 수익이 좋은 시절은 다시 안 올 것으로 본다”며 “중장기적으로 근본적인 사업방향을 바꿔야 할 때가 왔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한국공항공사는 지난해 10월 김포공항 출국장 면세점 사업자 선정에서 임대료 산정방식으로 매출연동제(최소 영업요율 30%)를 제시하면서 흥행에 성공한 바 있다. 매출의 30% 이상을 임대료의 하한선으로 제시한 뒤 가장 높은 비율을 제시한 사업자를 선정하는 방식이었다. 

김 사장 역시 지난해 하반기부터 새로운 면세점 임대료의 산정방식을 놓고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고심을 이어왔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 진행될 면세점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과 관련해 임대료 산정 방식은 물론 사업자 선정 방식과 관련해 국세청과 논의가 진행되는 등 검토할 부분이 많아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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