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치솟는 원재료값에 라면기업 타격, 오뚜기 삼양식품 판매 늘어도 고민

조윤호 기자 uknow@businesspost.co.kr 2022-05-19 14:27:0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로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등 국내 라면기업 3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한 차례씩 가격 인상을 단행했던 라면기업들은 올해 1분기 10%대 이상 영업이익 신장률을 기록하는 등 호실적을 거뒀지만 최근 라면의 주원료인 소맥분(밀)과 팜유 가격 상승세가 가팔라 2분기부터는 실적을 장담하기 어려워졌다. 
 
치솟는 원재료값에 라면기업 타격, 오뚜기 삼양식품 판매 늘어도 고민
▲ 농심, 오뚜기, 삼양 로고.

19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국제 원재료 가격이 치솟고 있어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등 라면기업 3사를 향한 가격 인상 압박이 높아진 상태다. 

하지만 기업들은 지난해 이미 국내에서 한 차례 라면 가격을 올려 또 다시 인상을 검토하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오뚜기는 지난해 8월 13년만에 라면 가격을 평균 11.9% 올렸고 9월에는 삼양식품이 4년 4개월만에 제품 가격을 평균 6.9% 인상했다.

농심은 지난해 8월 국내 주요 라면의 출고가격을 평균 6.8% 인상한데 이어 올해 4월 미국에서, 5월 호주에서 라면 가격을 각각 올렸다.

기업들은 일단 소맥분과 팜유 등 원재료 국제 가격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식량 가격이 치솟자 세계 최대 팜유 생산국인 인도네시아가 팜유 수출을 전격 중단하고, 세계 2위 밀 생산국인 인도는 밀 수출을 통제하는 등 '식량보호주의'가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생산국들이 '내수시장 공급 최우선' 원칙을 내세우면서 국제시장에서 원재료 가격이 크게 뛰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로 수입되는 밀의 경우 제분용은 미국과 호주, 캐나다에서 들어오고 사료용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등에서 주로 수입하고 있어 라면 가격에 당장 직접적인 영향은 적지만 국제 소맥(밀가루)가격의 인상에 따른 여파로 수입 밀의 가격도 오를 수 있다.

이런 상황이라 증권업계에서는 국내 라면기업의 2분기 실적 전망을 어둡게 바라보고 있다.

심은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유의미한 라면 매출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주요 원재료 가격 급등으로 실적과 주가 모멘텀은 제한적일 전망이다”며 “작년 판매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최근 급등한 원재료가 투입되기 시작하면 2분기까지는 실적 감소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식품업계 일각에서는 농심에 이어 오뚜기와 삼양식품도 수익성 방어를 위해 올해 하반기쯤 해외 라면 가격 인상에 나설 수도 있다는 시선이 나온다.

이에 대해 오뚜기와 삼양식품은 일단 가격 인상 계획이 아직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오뚜기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원재료 가격 동향을 주목하고 있지만 현재 해외 라면 가격 인상을 논의하고 있지는 않다”며 “지난해 진행한 라면 가격 인상이 13년 만의 인상이었다”고 말했다.

삼양 관계자도 “지난해 한 차례 라면 가격을 높여 또 다시 높이는 것은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다만 원재료 동향은 계속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오뚜기와 삼양식품이 해외 라면 가격 인상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수출량이 크지 않은 점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격 인상에 따른 효과가 그리 크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외에서 아직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는데 가격 인상을 진행했다가 그나마 확보한 점유율 마저 잃어버릴까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021년 기준 라면 등 국내 가공식품의 주요 수출국은 중국(20%)과 미국(17%)인데 현지 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의 점유율은 비교적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코트라에 따르면 중국의 인스턴트 라면시장은 캉스푸(점유율 43.2%), 퉁이(14.4%), 진마이랑(12.2%) 등 중국 기업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농심은 3.3%, 일본 기업인 닛신이 3.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미국시장은 일본 기업인 도쿄수산이 3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닛신(22%)과 농심(20%)이 쫓고 있다. 조윤호 기자

최신기사

대법원 '이재명 무죄 판사 체포시도'에 "사실이라면 사법권 중대 침해"
영화 '소방관' 새롭게 1위 자리 등극, OTT '열혈사제2' 3주 연속 1위 사수
삼성전자 구글 XR기기 출시 "애플에도 긍정적" 평가, '비전프로' 발전 자극
이재명 "윤석열 광기의 선전포고" "국민의힘 탄핵 찬성 표결 동참해야"
[인터뷰] 씨렌즈센터 배영 "사외이사 평판조회는 필수, 잘못된 영입은 기업에 치명적 리..
인텔 18A 미세공정 기술은 '최후의 보루', 실패하면 파운드리 매각 가능성
카도카와 직원들 소니 인수로 대표 교체 원해, 소니도 인수설 공식 인정
NH투자 "씨에스윈드, 해상풍력 프로젝트 축소에도 풍력타워 매출은 호조"
SK텔레콤, AI 영상분석 스타트업 '트웰브랩스'에 300만 달러 투자
NH투자 "다음주 코스피 2400~2550, 화장품 반도체 제약바이오 주목"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