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장애인 콜택시 광역이동 및 운영비 지원방안, 장애인 개인예산제 도입 등도 검토하기로 했다.
개인예산제는 장애인이 주어진 금액 안에서 원하는 복지서비스를 직접 구매해서 이용하는 제도다. 일률적 복지가 아니라 개인 선택의 폭을 넓히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전장연은 "인수위는 전장연가 제시한 '2023년에 반영돼야 할 장애인 권리예산'과 관련해 구체적 답변을 하지 않았다"며 "이번 브리핑이 전장연의 제안을 검토한 결과라면 더이상 소통을 통한 장애인들의 시민권 보장이 의미를 지니기 어려울 것이라는 심각한 문제의식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장연은 보건복지 분야에서 장애인 개인예산제보다 장애인 권리예산 확보가 더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장애인의 탈시설 예산이 언급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이동권 분야에서는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도입의 명확한 계획이 제시되지 않았고 마을버스 및 시외 저상버스 도입계획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또 장애인 콜택시 광역이동 보장 등을 위한 운영비 지원과 관련해 국비 지원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언급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 전장연은 △권리 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기준 마련 △장애인 평생교육법 제정 및 중앙정부 예산 지원 등과 관련해서도 인수위가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전장연은 "죽을지언정 장애인의 권리가 잊히지 않게 하겠다"며 "21년 동안 외치고 기다려도 장애인의 기본적 시민권도 보장되지 않는 비장애인만의 문명사회는 장애인에겐 비문명 사회일 뿐"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장연은 인수위에 장애인 권리예산 등을 촉구하면서 휠체어를 타고 출근길 지하철에 탑승하는 시위를 벌여왔다. 지난 3월30일부터는 출근길 시위 대신 3호선 경복궁역 승강장에서 릴레이 삭발 결의식을 진행해왔다. 은주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