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경남 창원시 월영동 송전선로 증설사업과 관련해 창원 시민갈등관리위원회로부터 기존 사업방안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권고안을 받으면서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다만 권고안에 강제성이 없는 데다 일부 주민들의 반발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고 의견을 수렴하면서 잠재적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데 더욱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23일 한국전력에 따르면 시민갈등관리위원회 권고안에 따라 창원 송전탑 건설을 위한 기초공사가 일부 재개됐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시민갈등관리위원회 요청으로 권고안 마련 때까지 중단됐던 공사를 일부 재개했다”며 “시민갈등관리위원회 권고안 이후에도 주민들과 면담 및 협의를 추진하고 있으며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사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시민갈등관리위원회는 최근 송전선로사업과 관련해 권고안을 내놓으면서 한국전력의 원안에 따라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는 송전선로 증설사업에 반대하는 월영마린애시앙 아파트단지 주민들과 월영마을 주민들이 8월에 각각 시민갈등관리위원회에 조정을 신청 데 따른 것이다.
정 사장은 월영동 송전선로 증설사업이 10년 이상 지연되고 있는 만큼 이번 권고안 결론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는 데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시민갈등위원회 권고안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주민들은 계속 반발하고 있어 정 사장은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사업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데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월영마린애시앙 비상대책위원회는 시민갈등관리위원회 권고안을 수용하기로 한 반면 월영마을 비상대책위원회는 권고안 수용을 거부하면서 강경대응 의사를 내보였다.
16일에는 한국전력과 월영마을 비상대책위원회가 협의체 구성 등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시민갈등관리위원회 권고안은 화해·권고적 의미가 있지만 강제력은 없다. 정 사장이 반대 주민들의 협의를 이끌어내면서 갈등을 원만히 마무리해야 하는 과제를 안은 셈이다.
정 사장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근무하던 당시 2005년 방폐장 건립 문제, 2013년 경남 밀양시 송전탑 건설 문제 등을 맡아 지역과 소통하며 원만하게 처리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한국전력은 창원지역 변전소 가운데 유일하게 단일 송전선로로 구성된 서마산변전소의 전력공급 안정화를 위해 154kV 서마산분기 송전선로 증설사업을 추진해 왔다.
2010년 당시 지식경제부로부터 사업승인을 받았지만 주민반발이 이어져 사업이 지연됐다. 이후 지난해 10월 송전선로 경로변경 승인을 받았고 올해 6월 일부 공사에 착수하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입주를 시작한 대규모 아파트단지 월영마린애시앙 입주민들과 월영마을 주민들이 초등학교 주변 전자파발생 우려와 청량산 내 송전탑 건설문제 등을 이유로 사업에 반대하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중재에 나선 시민갈등관리위원회는 검증을 통해 일상생활 수준의 전자파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 청량산 송전선로 지중화 요구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경로변경 시공방법을 검토했지만 시공상 어려움과 역민원 발생 우려 등으로 어렵다고 봤다.
이어 갈등관리위원회는 주민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전력에 상시 전자파 관찰장비 설치, 학생들을 위한 사회공헌사업 시행, 월영마을 비상대책위원회와 협의체 구성, 청량산 주민편익시설 설치 등을 실시할 것을 권고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은주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