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금융당국의 카드수수료 개편안 발표를 앞두고 부담을 안게 됐다.
김 회장은 카드업계의 이익을 더 강하게 대변해줄 것을 요구받고 있지만 당장 정부가 카드수수료를 인하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
20일 카드사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금융당국이 11월 내놓을 카드수수료 개편안에 카드수수료를 인하하는 방안을 담을 것으로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카드사들이 코로나19에도 좋은 실적 흐름을 이어가고 있고 2022년에 대통령선거도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금융위원회가 14일 카드사 사장단을 불러 적격비용 산정 경과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를 두고 사실상 카드수수료 인하방침을 예고한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금융위는 3년 전인 2018년에도 적격비용을 재산정한 뒤 이를 근거로 카드 수수료를 내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김 회장이 회원사들의 이익을 대변해 금융당국에 카드수수료 인하 반대의견을 전달하는 데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김 회장 역시 ‘강한’ 회장이 되겠다는 의지를 줄곧 보여왔으나 카드업계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당장 금융당국을 상대로 카드사들의 고충 등을 여실히 전달할 기회도 많지 않았다. 고승범 금융위원장만 해도 올해 9월 취임해 공식적으로 만날 수 있었던 자리는 9월16일 진행됐던 간담회가 유일하다.
김 회장은 2019년 6월 회장으로 최종 선임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가 정당한 이익이라고 생각하는 것에는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강력하게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
카드수수료 인하와 관련해 충분한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IT기업과 핀테크기업이 간편결제 등 디지털플랫폼을 앞세워 금융시장 진출을 확대하면서 김 회장은 카드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카드사들과 이런 기업 사이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데 초점을 맞춰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초기부터 카드수수료를 인하하겠다는 뜻을 계속 내비친 데다 카드사를 향한 외부의 시선도 여전히 싸늘하다.
김 회장은 30년 넘게 공직에 몸담은 관료출신으로 카드업계가 어려울 때 여신금융협회 회장에 올라 수수료 개편을 앞두고 회원사들의 기대감도 클 수밖에 없다.
전임인 김덕수 회장이 민간출신으로 카드수수료 인하 등을 놓고 강력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는 점에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회원사들은 관료출신이 회장에 오르면 ‘관피아’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음에도 김 회장에게 표를 던졌다.
김 회장은 국세청과 재무부를 거쳐 금융감독원 전신인 금융감독위원회 감독정책국장과 홍보관리관, 기획행정실장 등으로 일했다.
그 뒤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정책국장과 사무처장을 거쳤고 예금보험공사 사장을 지냈다. 김 회장은 2019년 6월18일 여신금융협회장에 취임했다.
김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업계의 성공적 디지털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금융 협의채널을 통해 향후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문제점과 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감독당국과 협의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