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플랫폼기업 야놀자가 ‘플랫폼 국정감사’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야놀자는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 등의 논란을 빚어왔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제휴 숙박점주 대상의 지원책을 확대하는 등 국정감사를 앞두고 해법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28일 국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여야 의원들이 이번 국정감사에서 플랫폼기업의 독과점문제에 초점을 맞추면서 야놀자의 갑횡포 논란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정무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모두 올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배보찬 야놀자 그룹경영부문 대표를 채택했다.
정무위 의원들은 배 대표가 출석한다면 과도한 광고비와 수수료 문제를 비롯해 광고상품의 노출 위치, 쿠폰 발행 등 각종 불공정거래 행위 여부를 집중적으로 질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의원들도 정보통신기술(ICT) 문제를 총괄하는 만큼 야놀자를 둘러싼 플랫폼 독과점 논란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야놀자는 숙박업소 중개를 비롯한 국내 여가 플랫폼시장의 선두 기업이다. 야놀자와 제휴한 숙박업소 수는 2만5천 곳 이상이고 숙박업소 중개시장 점유율도 70% 이상으로 추산된다.
그만큼 플랫폼 독과점과 관련된 문제도 많이 불거져왔다. 특히 야놀자가 플랫폼에 입점한 숙박업체로부터 받는 수수료와 광고비가 과도하다는 지적 등이 지속해서 제기돼왔다.
야놀자는 현재 제휴 숙박업체를 대상으로 결제 1건당 결제금액의 10%가량을 수수료로 받는다. 전자지급결제대행사의 몫을 떼면 결제금액의 6.5%를 최종적으로 쥐게 된다.
제휴 숙박업체로부터 광고비를 매달 받고 야놀자 홈페이지와 앱에 광고를 올리는 것으로도 수익을 낸다. 광고비는 지역에 따라 다른데 최대 300만 원에 이른다.
야놀자는 무한쿠폰룸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가 한 숙박업소를 다시 방문하면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인데 야놀자는 이 쿠폰을 쓴 소비자의 첫 객실 사용금액을 받게 된다.
야놀자가 받는 결제 수수료율은 15%대를 받는 아고다나 부킹닷컴보다 낮은 편이다. 광고비나 무한쿠폰룸 등은 제휴 숙박업체에서 선택을 하면 내는 방식이다.
그러나 숙박업체들은 야놀자가 숙박업소 중개시장을 사실상 과점한 만큼 다른 업체에 밀리지 않으려면 광고 집행이나 쿠폰 이벤트 진행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한다.
중소기업중앙회가 2월 야놀자 등의 숙박앱에 가입한 중소 숙박업체 500곳을 설문조사한 결과 94.8%가 숙박앱 수수료와 광고비 부담이 지나치게 크다고 대답했다.
숙박업계 단체인 대한숙박중앙회도 야놀자에 불공정거래문제를 계속 제기해왔다. 2020년 8월에는 야놀자를 포함한 숙박중개앱 운영사들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다.
대한숙박중앙회 관계자는 “야놀자 등의 정책에 불만이 있더라도 고객을 유치하려면 숙박예약앱을 어쩔 수 없이 이용할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야놀자는 서비스 시작 이래 결제수수료를 한 차례도 인상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광고비 문제와 관련해서도 전체 제휴 숙박업체의 20%는 광고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야놀자 관계자는 “광고비는 지역을 다섯 등급으로 나눠 다르게 받는데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일수록 광고비가 높아지는 방식이다”며 “지역 숙박업체는 훨씬 적은 광고비를 낸다”고 말했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도 갑횡포 논란이 본격화된 지난해부터 제휴 숙박업체에 제공하는 각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야놀자는 2020년에는 코로나19 피해지역의 광고비 환급, 예약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제휴 숙박업체 대상의 무기한 수수료 인하 등을 내놓았다.
올해 들어서는 제휴 숙박업체에게 검색광고비 전액을 쿠폰으로 환급하고 있다. 9월부터 새로 입점하는 중소 숙박업체 대상으로 결제수수료를 최대 50% 깎아주고 있다.
야놀자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제휴 숙박업체를 실질적으로 도우려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책을 지속해서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