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환 원스토어 대표이사는 23일 회사의 미래 성장전략과 비전을 발표하는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원스토어를 한국을 넘어 ‘글로벌 멀티OS(운영체제) 콘텐츠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이사.
원스토어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앱), e북, 만화, 쇼핑 등 분야의 디지털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운영한다.
원스토어는 현재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는데 한국시장에 한정된 플랫폼이라는 점이 약점으로 꼽혀왔다.
이 대표는 “한국 앱마켓시장에서 6년 동안 축적한 기술과 역량을 활용한다면 글로벌시장에서도 한국에서 이뤄낸 만큼의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며 “글로벌 빅테크기업의 반독점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앱마켓업계에서 앞으로 ‘서드파티’들이 등장할 텐데 원스토어는 이미 준비된 회사”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글로벌시장 진출을 통해 2025년까지 원스토어 한 해 매출을 지금의 3배 수준인 7천억 원으로 키우겠다는 구체적 목표도 내놓았다.
원스토어는 글로벌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고객이 선호하는 결제수단을 포함한 기술 플랫폼 완성과 동시에 대형 지적재산(IP) 게임과 K-콘텐츠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글로벌시장에서도 한국 앱마켓과 같은 수수료 조건을 내세워 마케팅에 힘을 쏟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원스토어는 플랫폼기업 아이지에이웍스와 손잡고 광고사업도 추진한다.
광고를 보는 고객들에게 원스토어 인앱 결제 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발사들이 추가적 이익을 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대표는 국내사업에서는 대형 게임, 웹툰 콘텐츠 유치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원스토어는 최근 블리자드코리아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인기게임 ‘하스스톤’을 출시했다. 또 중국 웹툰 플랫폼 콰이칸에 투자해 국내 우선 유통권을 확보했다.
이 대표는 “원스토어는 웹툰, 웹소설 등 스토리분야 콘텐츠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원스토어북스를 원스토리로 변경하고 콘텐츠 제작과 지적재산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