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광벽 솔루스첨단소재 대표이사(왼쪽 2번째)와 사이토 나오지 토요타통상 금속본부 CEO(오른쪽 2번째)가 31일 MOU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솔루스첨단소재> |
솔루스첨단소재(옛 두산솔루스)가 일본 토요타통상과 손잡고 동박업계 최초로 북미시장 공략에 나선다.
솔루스첨단소재와 토요타통상은 31일 2차전지용 동박인 전지박을 생산·판매하기 위한 조인트벤처(JV)를 북미에 설립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솔루스첨단소재와 토요타통상은 조인트벤처를 통해 이르면 2024년까지 연간 3만톤 규모의 전지박 생산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부지 선정과 북미 전기차시장 확대에 따른 증설 투자와 관련해서는 추가로 논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일본 종합상사인 토요타통상은 자동차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의 소재·부품 조달 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솔루스첨단소재와 토요타통상은 성공적 북미 전기차시장 선점을 위해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공정 최적화 △차세대 기술 개발 △원자재 수급 및 판매 거점 네트워크 공유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미국 완성차업체는 2020년 7월 발효된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에 따라 무관세 혜택을 받기 위해 주요 소재·부품의 75% 이상을 현지에서 조달해야 한다.
이런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맞물려 2차전지 핵심소재인 전지박을 향한 북미 고객회사들의 수요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솔루스첨단소재는 이번 북미 진출을 발판 삼아 고객회사 다변화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앞으로 조인트벤처에서 생산되는 전지박을 북미 내 완성차업체 및 배터리셀업체에도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서광벽 솔루스첨단소재 대표이사는 "솔루스첨단소재의 독보적 기술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의미가 크다"면서 "솔루스첨단소재는 토요타통상과 북미 공동진출을 통해 사업시너지를 창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