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모펀드들이 저비용항공사 투자로 눈을 돌리고 있어 이스타항공이 인수자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높인다.
▲ 이스타항공 항공기. <이스타항공>
하지만 2천억 원이 넘는 미지급금, 경영 정상화를 위해 투입해야 할 자금 등은 인수자가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김유상 이스타항공 대표이사는 2일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사모펀드 등 인수의사를 보인 기업이 있느냐는 질문에 “부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은 법원의 허가에 따라 5월20일까지 매각협상을 마무리하고 자금조달방안 등을 담은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최근 사모펀드들이 저비용항공사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
사모펀드 JKL파트너스는 티웨이항공에 800억 원을 투자했고 신생 저비용항공사 에어프레미아는 JC파트너스와 홍콩계 물류회사 코차이나로부터 650억 원을 조달받기로 했다.
이처럼 투자이익을 목표로 하는 사모펀들이 저비용항공사에 투자하고 있는 점은 항공업계가 올해는 아니더라도 앞으로 보릿고개를 넘어설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는 방증일 수 있다.
이스타항공이 1월 법정관리 신청 후 사모펀드 2곳을 비롯해 6~7곳의 후보자가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이런 흐름은 이스타항공 처지에서는 반가운 일이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여권, 트래블 버블(비격리 여행권역)을 두고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점도 이스타항공을 향한 투자요인을 높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올해 초부터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백신 접종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이미 완료했고 4월 안에 인증앱을 공식 개통한다”며 “국제적 백신여권 도입 논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민들이 편리하게 국내외를 오갈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신여권은 백신의 종류, 항체 형성 유무 등을 표시해 출입국하거나 공공장소에 들어갈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문서다.
정부는 일부 국가와 비격리 여행권역 관련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격리 여행권역은 방역 우수국가 사이에서 일종의 안전막을 형성해 자가격리를 면제하고 자유로운 여행을 허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만과 팔라우가 비격리 여행권역 협정을 맺으면서 1일부터 두 국가 사이 자가격리 없는 여행이 시작됐다.
물론 이스타항공이 새 주인을 찾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위기도 여전하다.
지난해 5월 말 기준 이스타항공 자산은 550억9천만 원에 불과한데 부채는 2564억8천만 원에 이른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직원들의 체불임금과 퇴직금 700억 원을 포함해 항공기 대여료와 공항이용료 등 약 2400억 원의 미지급금이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운항증명을 다시 취득하기 위해서도 비용이 들어간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매각주관사인 딜로이트안진이 4월 중순쯤 매각공고를 내고 입찰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스타항공은 이른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매각협상이 진행되길 기대하고 있다.
스토킹 호스는 우선 매수권자를 정해 놓은 상태에서 따로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다른 예비 인수자가 우선 매수권자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하면 인수자를 변경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김유상 대표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진행하면 매각협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