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소상공인에게 인공지능(AI) 컨택센터와 상권 분석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양해각서(MOU)를 맺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소상공인들의 경영활동을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 이용익 SK텔레콤 클라우드사업개발 담당(오른쪽)과 정현식 한국산업프랜차이즈협회 협회장이 16일 인공지능 클라우드 바탕 디지털경영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SK텔레콤 > |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1999년 세워진 사단법인으로 회원사가 1100곳에 이른다.
SK텔레콤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원사에 상권 분석 솔루션 맵틱스와 인공지능 상담 기능 등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컨택센터’ 서비스를 지원한다.
맵틱스는 SK텔레콤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역의 상권 특성과 시간대별 유동인구, 상주 인구의 관심사 등을 종합 분석해 제공한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매장의 최적 입지 선정을 돕는 기능도 있다.
또 지역별 배달 서비스 활용도를 분석해줘 효율적 매장 운영 전략을 세우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인공지능 컨택센터는 과거 상담원이 직접 처리했던 단순반복 상담업무를 인공지능 챗봇과 인공지능 음성봇을 활용해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상담 내역 통계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인공지능 컨택센터는 클라우드 바탕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상담센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기 비용에 관한 부담 없이 바로 도입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용익 SK텔레콤 클라우드사업개발 담당은 “SK텔레콤의 고객분석 역량, 인공지능 클라우드 바탕의 고객상담 서비스로 중소상공인들의 디지털경영활동을 지원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