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이 만든 토종앱이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하고 있다.
스타트업 제이피브라더스가 만든 카메라앱 ‘캔디카메라’가 그 주인공이다.
서지호 제이피브라더스 대표가 지속적인 카메라앱 개발을 통해 흥행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
![서지호, '캔디카메라' 앱 1억 내려받기 어떻게 성공했나]() |
|
▲ 서지호 제이피브라더스 대표. |
제이피브라더스는 캔디카메라의 내려받기 수가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1억 건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1억 내려받기를 넘은 국내산 앱은 메신저앱 ‘카카오톡’과 모임앱 ‘라인’을 포함해 10여 개에 불과하다.
캔디카메라는 2013년 12월 출시해 약 2년 만에 안드로이드 내려받기 1억 건을 돌파했다. 스타트업이 이런 성과를 내기는 힘들다.
캔디카메라는 전 세계 233개 나라에 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앱 내려받기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한다.
서지호 대표는 캔디카메라의 성공 비결로 ‘쉽고 편안함’을 꼽는다.
서 대표는 캔디카메라를 개발하며 사용자들이 앱을 사용할 때 필터와 보정 기능을 한번에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서 대표는 “다른 앱에서 두세번 터치가 필요한 작업이 캔디카메라에서 단 한번이면 끝난다”고 설명했다.
서 대표는 캔디카메라의 사용대상을 여성으로 두고 여성 감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서 대표는 직접 화장을 하고 사진을 찍으며 필터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
![서지호, '캔디카메라' 앱 1억 내려받기 어떻게 성공했나]() |
|
▲ 제이피브라더스의 카메라앱 '노아카메라'. |
서 대표는 스타트업에서 카메라앱만 제작한 대표적인 카메라앱 전문개발자다. 서 대표는 카메라앱 ‘셀카가 반대로 나올때’를 만들며 스타트업을 시작했다.
서 대표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좌우가 뒤바뀌는 점에 착안해 셀카가 반대로 나올때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쉽게 사진을 좌우반전 할 수 있도록 했다.
서 대표는 지난해 3월 국내 최초로 페이스북과 파트너십을 맺고 페이스북 메신저 플랫폼과 연동한 카메라앱 ‘노아카메라’를 출시하기도 했다.
서 대표는 당시 “캔디카메라가 전 세계적으로 많이 쓰이지만 상대적으로 북미권 시장에 약한 편이다”라며 “노아카메라를 통해 북미 쪽에서도 성장 기회를 도모하려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