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이 디지털상담·접수창구를 도입한다.
국민연금공단은 2일 전국 109개 지사에 디지털상담·접수창구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디지털상담·접수창구는 종이서류 대신 전자신청서를 활용한 창구를 말한다.
고객들은 지사에 설치된 고객용 터치스크린을 통해 증명서 발급과 노령연금 청구 등 21종의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청까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정부의 ‘한국판 디지털뉴딜’정책의 하나로 기존 방문·대면 중심의 업무처리를 디지털로 전환하기 위해 추진됐다.
국민연금공단은 디지털상담·접수창구 도입으로 기존 상담 및 신고서 작성에 들어가는 시간을 한건당 4분씩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본다.
업무 효율성 증대, 종이문서 보관 및 처리를 위한 경비 감소 등을 통해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효과가 연평균 24억 원가량 발생할 것이라고 국민연금공단은 기대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디지털상담·접수창구와 현재 도입을 추진중인 차세대 정보시스템 ‘지능형 연금복지 통합 플랫폼’과 연계해 업무 전반을 혁신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능형 연금복지 통합플랫폼은 제도와 기금 업무 전반에 걸쳐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한 국민연금의 정보시스템이다 .
김용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이번 디지털창구 도입을 계기로 디지털로 업무전환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며 "공공기관으로서 정부의 디지털뉴딜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