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6일 열린 ‘삼성 퍼스트 룩 2021’ 행사에서 TV사업 비전을 발표하며 △에코 패키지 적용 제품 확대 △태양전지를 적용한 친환경 리모컨 도입 △재생 플라스틱 사용 등을 통한 탄소배출량 저감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라이프 스타일TV에 적용하던 ‘에코 패키지’를 2021년형 모든 제품으로 확대한다.
에코 패키지는 재활용품에 디자인이나 활용도를 더하는 ‘업사이클링'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포장재를 이용해 고양이집, 소형가구 등을 만들 수 있도록 포장박스에 점 패턴을 적용하고 QR코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소품 제작을 위한 설명서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태양전지를 이용한 친환경 리모컨도 선보인다.
2021년형 QLEDTV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리모컨은 태양전지 패널을 넣어 일회용 배터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크리스탈 UHDTV 일부 모델에는 기존 모델보다 80% 이상 소비전력을 절감한 절전형 리모컨이 제공된다.
삼성전자는 친환경 리모컨 적용을 통해 7년 동안 약 9900만 개의 일회용 배터리 사용을 줄이고 약 1만4천 톤에 이르는 온실가스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재생 플라스틱 사용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을 세웠다. 현재 재생 플라스틱은 모니터와 사이니지의 스탠드, 뒷면 커버 등에 주로 사용된다.
2021년 생산되는 영상디스플레이제품 가운데 친환경 요소가 적용된 제품의 기대 온실가스 감축량은 약 2만5천 톤에 이를 것으로 삼성전자는 예측하고 있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380만 그루가 1년 동안 흡수하는 온실가스의 규모와 맞먹는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기업의 친환경활동은 소비자들에게 제품 그 이상의 가치를 전달하고 더욱 나은 미래를 제공하는 것이다”며 “사람 중심의 기술 혁신은 물론 환경보호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업계 리더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