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네이버에 공기 질 측정 데이터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고 네이버 날씨서비스 고도화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 KT가 네이버에 공기 질 측정 데이터를 공급한다. < KT >
KT는 2017년부터 유동인구가 많은 2200여 곳에 정부로부터 1·2등급 인증을 받은 공기 질 측정장비를 설치하고 에어맵코리아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실시간 공기 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네이버는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앱)의 날씨 서비스에 KT의 공기 질 데이터와 국가 측정망 데이터를 같이 제공한다.
또 사용자가 각 개인의 위치를 바탕으로 정확한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을 세워뒀다.
KT는 앞으로도 기후변화 등 다양한 연구에 필요한 융·복합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와 환경분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부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준근 KT 전무는 “KT와 네이버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기술 역량을 모아 다양한 사업모델을 함께 만들어가겠다”며 “KT는 앞으로 공기 질 외에도 다양한 환경관련 데이터를 측정하고 수집, 분석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민 생활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