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배터리 공급사로부터 구매물량을 늘리기로 했다.
머스크 CEO는 21일 트위터에서 “우리(테슬라)는 파나소닉, LG화학, CATL 등에서 구매하는 배터리셀의 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배터리가 부족할 수 있다는 예상을 들어 테슬라의 자체 배터리 생산계획이 꼭 필요하다는 점도 들었다.
그는 “우리가 직접 행동하지 않는다면 배터리 공급사들이 최고 속도를 내더라도 2022년에는 배터리가 부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슬라는 22일 ‘배터리데이’ 행사를 열고 그동안 개발한 배터리 기술과 생산계획인 ‘로드러너(Road Runner) 프로젝트’의 성과물을 공개한다.
머스크 CEO는 이 행사와 관련해 “세미(Semi), 사이버트럭(Cybertruck), 로드스터(Roadster) 등 전기트럭의 장기 생산과 관련한 계획을 공개할 것”이라면서도 “2022년까지 대량생산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테슬라가 배터리데이에서 전기차 생산계획뿐만 아니라 CATL과 함께 개발한 수명 100만 마일(160만km)의 장수명배터리를 공개할 가능성이 높다고 배터리업계는 바라본다.
일각에서는 테슬라가 배터리 공급사들로부터 셀을 공급받는 비중을 조정할 수 있다는 시선도 나온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