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강제합병 추진설을 강력히 부인했다.
김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동성 위기를 극복할 단계적 대안을 마련해야지 지금의 양대 선사체제가 청산되는 단계까지는 바라지 않는다”며 “해운업계 구조조정에 대해 정부가 합동으로 발표한 보도자료의 기조와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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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
정부 구조조정협의체는 15일 2차회의에서 “시장 원리에 따른 자율적 구조조정을 추진하되 원양선사는 근본적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김 장관은 “기업들이 자구책을 먼저 마련하면 지원할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 장관은 “양대 선사의 내부적인 정리는 몰라도 큰 틀은 유지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금융정책이나 경제정책적 차원에서 무조건 끝까지 끌어안을 수 없다”며 “이 부분은 어느 정도의 시간은 확보했기 때문에 좀 더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지금도 뼈를 깎는 자구책이 진행되고 있다”며 “최악의 사태를 면하게 하려고 한진해운의 자구책이 상당히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정부의 지원방안도 밝혔다.
김 장관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자구책 마련 등 정리가 끝나면 초대형 선박을 발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우리 선사들이 초대형 선박을 발주하고 치고 나가지 않으면 생존이 걸려 있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는 새로운 형태의 펀드를 조성해 초대형 선박을 발주하고 펀드가 선박의 소유권을 갖되 국적 선사에 선박을 빌려주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이 경우 국적 선사들이 선박 발주비용을 부채로 떠안지 않아 금융비용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김 장관은 국적 크루즈선 카지노의 내국인 출입문제에 대해서는 “국적선 출범 이전에 이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유기준 전 장관님이 화두를 던져 논의가 있었지만 여전한 시각차를 확인했다”며 “국적 크루즈선이 출범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논의될 것이고 지금 이 문제를 갈등으로 이어가는 건 지혜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유기준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국적 크루즈선 카지노에 내국인 출입을 허용하자는 입장을 밝혔지만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반발하면서 해양수산부와 충돌을 빚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