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사회

노사정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합의 무산, 민주노총 돌연 불참

류근영 기자 rky@businesspost.co.kr 2020-07-01 18:04:0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노사정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합의 무산, 민주노총 돌연 불참
▲ 1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실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장으로 향하다 노사정 합의에 반대하는 민주노총 비정규직 조합원 등의 항의를 받자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가 무산됐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노사정 대표자들은 11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총리공관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 협약식’을 열고 합의문을 발표하려고 했으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불참 통보로 행사가 취소됐다.

행사장에는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 민주노총을 제외한 노사정 대표들이 이미 자리하고 있었다.

전날 노사정이 뜻을 모아 합의문까지 마련된 상태였지만 민주노총이 내부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결국 협약식에 불참하기로 한 것으로 파악됐다.

합의내용에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고용유지, 기업 살리기, 사회 안전망 확충 등에 노사정이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내부 반대에도 불구하고 노사정 합의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보이기도 했지만 결국 불참을 선언했다. 

이날 아침 김 위원장은 노사정 합의에 앞서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노사정 합의 참여를 위한 마지막 의견 수렴에 나섰지만 설득에 실패했다.

이 과정에 노사정 합의에 반대하는 조합원들이 반대 구호를 쓴 피켓을 들고 김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고 이들이 대회의장 밖 복도를 가득 메워김 위원장이 사실상 감금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결국 중앙집행위원 회의는 열리지 못했고 김 위원장은 오후에 119 구급차에 실려 인근 병원으로 옯겨진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최근 건강이 좋지 않았던 데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노사정이 국난 극복을 위해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것은 1998년 외환위기 이후 22년 만인데 결국 무산됐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협약식 취소 이후 총리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날 합의에 이르러 서면 합의를 하기로 했지만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다”며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노사정이 좀 더 지혜를 모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

최신기사

한국경제신문 "일부 임직원 주식 선행매매 연루 혐의, 책임 통감한다"
코스피 외국인 매도세에 5080선까지 하락, 원/달러 환율 1469.5 마감
[오늘의 주목주] '역대 최대 주주환원' KB금융지주 주가 7%대 상승, 코스닥 ISC..
태광산업 울산 아라미드 공장서 클로로포름 누출로 1명 사망
[이주의 ETF] 한화자산운용 'PLUS 태양광&ESS' 16%대 올라 상승률 1위, ..
조국 "극우잡탕 국민의힘과 김영삼 한 공간에 머물 수 없어", 국힘 강력 비판
대우건설 컨소시엄,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입찰 사전심사 서류 제출
우리금융 작년 단단한 실적 '종합금융' 기대 키웠다, 임종룡 회장 2기 시너지 가속 예고
SK가스 지난해 영업이익 4428억 55% 증가, 보통주 1주당 7천 원 배당
iM금융지주 작년 순이익 4439억 106% 증가, 주주환원율 38.8% 역대 최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