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이 금융소비자 보호와 권익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하고 금융상품 판매 과정에 고객 보호를 위한 추가적 절차를 마련한다.
기업은행은 금융소비자 보호 전담조직을 확대하는 조직개편을 결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소비자브랜드그룹 아래 있던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해 독립성을 강화하는 내용이다.
기업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그룹 아래 금융소비자보호부와 사후 관리를 위한 금융소비자지원부를 운영한다.
상품 개발과 심사, 사후관리 등 금융상품 판매 모든 과정에서 고객 보호기능을 강화하는 시스템도 새로 도입된다.
구체적으로 상품 선정 프로세스 강화, 내부통제부서 사이 합동점검을 통한 심의 고도화, 모니터링 정교화, 현장지원 강화 등 조치가 이뤄진다.
고위험 투자상품을 판매한 뒤에는 기초자산 하락이나 손실구간 진입, 민원 발생 등 리스크 요인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기업은행은 투자상품 판매 전문인력 양성과 직원 판매역량 강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을 세웠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윤종원 기업은행장의 소비자 보호와 관련한 경영철학이 이번 조직개편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윤 행장은 “완전한 판매절차와 합리적 과정을 통해 고객이 수익을 얻고 은행도 이익을 보는 선순환구조 정착이 이번 조직개편의 목표"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