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항공·물류

이스타항공 인수한 제주항공, 채형석 애경 명운 걸고 경영진 새 판 짜다

최석철 기자 esdolsoi@businesspost.co.kr 2020-05-13 14:36:3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채형석 애경그룹 총괄부회장이 그룹의 명운을 걸고 경영진의 새 판을 짰다.

항공업황이 최악인 상황에서 이스타항공을 인수했는데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을 합해 항공업계 빅3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경영진 전열을 정비했다.
 
이스타항공 인수한 제주항공,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7933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채형석</a> 애경 명운 걸고 경영진 새 판 짜다
▲ 설명채형석 애경그룹 총괄부회장 겸 AK홀딩스 대표이사.

코로나19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낸다면 애경그룹은 도약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룹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채 총괄부회장이 애경그룹 사장단인사를 전격적으로 실시한 것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눈앞에 두고 대대적 경영진 정비로 파악된다.

애경그룹은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해외 기업결합심사가 마무리되면 산업은행 등의 자금지원을 받아 인수합병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채 총괄부회장은 제주항공을 저비용항공사(LCC) 1위 업체로 이끈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이사 사장에게 애경그룹 지주사인 AK홀딩스 대표이사를 맡겼다.

이 사장은 2017년 제주항공 대표이사에 오르며 항공업계 최연소 사장이라는 기록을 쓴 데 이어 만 50세라는 젊은 나이에 중견그룹을 이끄는 중책을 맡게 됐다.

채 총괄부회장은 이 사장에게 애경그룹이 제주항공와 이스타항공이라는 ‘두 날개’로 날기 위한 큰 그림을 그리는 중책을 맡긴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 대표뿐 아니라 애경그룹 전략담당 상무, 애경산업 마케팅·전략 총괄 등 애경그룹의 주요 계열사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는 만큼 그룹의 시각에서 이스타항공의 안착을 유도하고 두 회사의 시너지 확보 전략을 짜는 것이다.

채 총괄부회장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계기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에 이어 국내 3위 항공사로 인정받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그룹 차원의 전략과 지원은 필수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국제선 여객 점유율을 단순합산하면 12.6%가량으로 국내 항공사 2위인 아시아나항공(15.3%)의 턱밑까지 쫓아가게 된다.

제주항공의 지난해 말 부채비율은 351%로 1년 전보다 179%포인트 급증하고 이스타항공의 자본잠식 상태도 이어지고 있어 애경그룹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지만 채 총괄부회장의 의지는 굳건한 것으로 보인다.

자칫 실패한다면 그룹 전반에 타격이 클 수 있지만 반대로 이스타항공 정상화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그룹의 덩치가 한 단계 커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인만큼 그룹의 명운을 걸고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제주항공 대표이사 자리에는 항공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항공 전문가인 김이배 아시아나항공 부사장을 영입해 제주항공 체질개선을 맡겼다.

김이배 대표는 아시아나항공에서 30여 년 동안 근무한 전략·기획·재무 전문가로 전임자인 이석주 대표가 만들어놓은 제주항공의 청사진에 대형항공사의 노하우를 접목하는 역할을 맡은 것이다.

그동안 제주항공이 저비용항공시장에서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매출을 확대하는 데 초점을 뒀다면 이스타항공 인수를 계기로 앞으로는 대형항공사와 본격적으로 맞붙겠다는 채 총괄부회장의 의지가 엿보인다.

제주항공은 지난해부터 프리미엄 이코노미좌석을 도입하고 호주 제트스타 에어웨이즈과 공동운항 방식으로 장거리 노선을 시범운항하는 등 저비용항공사와 대형항공사의 경계에 있는 서비스들을 발굴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코로나19 사태가 마무리되면 중장거리 노선을 본격적으로 취항할 계획을 세워둔 만큼 김 대표의 노하우가 적극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표는 아시아나항공에서 일하며 뉴욕 노선 취항을 이끌어낸 경험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승자의 저주’ 우려에도 불구하고 채 총괄부회장이 사활을 걸고 도전하려는 것”이라며 “이스타항공 인수로 ‘규모의 경제’를 충분히 이루게 되는 만큼 그 규모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경영인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한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

최신기사

경찰, 국방부·수방사 압수수색 통해 김용현 전 장관 '비화폰' 확보
롯데쇼핑 자회사 롯데인천타운 흡수합병, "경영효율성 제고"
하나은행장에 하나카드 이호성, 증권은 강성묵 연임 카드는 성영수 내정
야당 6당 두번째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제출, 14일 오후 5시 표결
우리은행 고강도 인사 쇄신, 부행장 줄이고 70년대생 전진배치
미국 생물보안법안 연내 통과 진행형, 외신 "예산 지속 결의안에 포함땐 가능"
국회 내란 특검법과 김건희 특검법 가결, 국민의힘 반대당론에도 이탈표 나와
GM CFO "LG엔솔-GM 오하이오 배터리공장 가동률 80%, 테네시 40%"
서울 아파트값 38주 연속 상승, 대출규제 영향에 관망세 짙어져 상승폭 축소
[오늘의 주목주] '테슬라 효과' LG에너지솔루션 7% 올라, 펩트론 상한가
koreawho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이현
인수도 안한 기업을 제목에 인수한 기업이라 쓰시나.   (2020-05-13 18:5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