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네이버와 다음 등 인터넷 포털이 뉴스를 편향되게 노출한다며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은 포털의 사회적 윤리적 책임을 비판의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포털 길들이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 새누리당, 포털 향한 공세 이어가
이장우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포털은 언론으로 규정해야 한다”며 “하루 400개 인터넷 기사를 포털로 송고하며 발생하는 제목과 편집의 문제, 선정적 비윤리적 광고 문제 등은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김무성 대표가 강조했다”고 말했다.
|
|
|
▲ 이장우 새누리당 원내대변인. |
이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법안이 제출돼 있고 대정부 질문을 통해 포털 문제점을 거듭 제기할 것”이라며 “야당이 포털의 오너와 경영자가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하는 것을 반대하는데 그것도 잘못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네이버와 다음 가운데 다음이 더 문제가 크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음이 더 문제가 많다”며 “가장 큰 문제는 선정적이고 비윤리적인 광고들이 무차별적으로 언론 기사와 함께 송고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제목을 편집하면서 큰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 문제만큼은 반드시 개선해야겠다는 의견이 오늘 많이 교환됐다"고 전했다.
새누리당은 16일 여의도연구원에서 김무성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털뉴스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공개 토론회를 여는 등 포털 사이트에 대한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토론회에서 “포털 사이트가 소위 ‘악마의 편집’으로 진실을 호도하거나 왜곡되고 과장된 기사를 확대하고 재생산하고 있다”며 “중립적인 정보의 흐름을 결과적으로 왜곡한다면 국민들이 왜곡된 생각을 갖게 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 해묵은 선거용 전략인가
새누리당은 포털이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비판의 근거로 들고 있다.
김무성 대표도 16일 “시가총액 15조 원과 7억 원인 네이버와 다음은 대기업”이라며 “기업의 외형만큼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사회적 책무를 다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단지 명분일 뿐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새누리당이 선거철을 앞두고 포털을 공격한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
|
|
▲ 전하진 새누리당 의원. |
전하진 새누리당 의원은 지방선거를 두달여 앞둔 지난해 3월28일 기자회견을 열어 “인터넷 포털사이트 점유율 80%에 이르는 네이버가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뉴스 서비스의 정치적 편향성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도 2007년 대선을 앞두고 포털이 한나라당에 불리하게 여론을 조성한다며 포털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운 적이 있다. 단 당시 한나라당은 여당이 아니었다.
포털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선과 총선, 지방선거 등 큰 선거를 앞둔 시점 때마다 정치권의 ‘포털 길들이기’는 습관처럼 반복해 왔다”며 “2016년 총선을 앞두고 민감한 국정감사 시기에 또 이런 문제가 제기돼 ‘올 것이 또 왔구나’라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