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노조는 이번 인사조치가 최근 벌어진 쏘렌토 하이브리드 계약중단의 후속조치 성격이 강하다고 본다. 쏘렌토 생산의 최종책임자인 화성공장장에게 그 책임을 지게 했다는 것이다.
노조는 회사의 인사조치를 명백한 현장탄압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6일 소식지를 통해 “노조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생산중단을 놓고 박한우 사장의 책임을 요구했다”며 “하지만 사측은 어떤 답도 하지 않은채 화성공장장을 날려버리는 치졸한 방법을 선택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노조는 “회사는 꼬리 자르기로 책임을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며 “박 사장은 책임지고 물러나라”고 덧붙였다.
3일 노조가 전직 위원장과 지부장들을 모아 쏘렌토 생산중단 등 현안문제를 논의하는 간담회를 연 자리에서도 “쏘렌토 하이브리드 생산중단 사태의 모든 책임을 화성공장장에게 뒤집어씌우는 처사는 맞지 않다”며 “박 사장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하며 이 문제를 노조 역시 강력하게 주장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노조는 전했다.
그러나 기아차 관계자는 “화성공장장 교체인사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생산중단과 전혀 관계없이 이뤄진 것”이라며 “노조 주장은 일방적이며 이번 인사는 단순한 수시인사”라고 말했다.
화성공장장 교체인사가 이뤄진 뒤인 6일 기아차는 홈페이지를 통해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전계약 고객들에게 친환경차 세제혜택을 회사가 전부 부담하겠다는 내용의 보상안을 발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