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 KB국민은행장이 고객에게 최고 수준의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조직기반을 마련했다.
또 미래를 대비한 핵심 수익창출부문의 조직을 강화하고 상품개발업무의 효율성도 끌어올리기로 했다.
KB국민은행은 27일 일하는 방식의 혁신과 미래를 대비한 핵심 수익창출부문 조직 강화, 고객·환경·사회에 최고 수준의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먼저 핵심과제에 대한 유관그룹의 협업체계 강화를 위해 협업부문 안에 이슈조정 역할을 하는 ‘협업과제리더(유관그룹 대표 가운데 1인 겸임)제도’를 도입했다.
이와 함께 IT개발인력을 사업부서에 전진배치해 기획·개발·운영 전반에 이르는 유기적 협업체계 및 업무 완결성 강화 등 일하는 방식의 실질적 애자일(Agile)화를 추진한다.
신성장동력 강화 및 저금리 저성장기조 극복을 위해 CIB부문 등 영업관련 본부조직을 대폭 확대한다.
전문성 있는 상품관련 조직을 통한 상품의 출시 및 관리를 위해 비대면 상품·서비스 기획·개발·운영 기능을 디지털금융그룹에서 각 상품그룹(개인고객그룹, 중소기업고객그룹)으로 일원화했다.
자산관리서비스의 질을 끌어올리고 WM(자산관리) 및 신탁부문의 실질적 협업체계 강화를 위해 WM그룹 내 IPS본부와 신탁본부를 통합했다.
이 밖에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의 독립성 및 금융소비자보호 조직 강화를 위해 소비자보호 전담본부를 신설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이행기능 강화를 위해 현재의 소비자브랜드전략그룹을 ESG 총괄조직으로 재편했다.
또 PG(지역본부)체계의 안정화, 영업관리 기능 PG 이양 등 지역영업그룹 대표의 역할 재정립을 고려해 지역영업그룹을 기존 25개에서 16개로 대폭 광역화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