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미디어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상현실(VR)’ 콘텐츠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KT는 최근 디스커버리와 합작해 설립하는 콘텐츠 제작사가 가상현실 영상콘텐츠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7일 미디어·콘텐츠 업계에 따르면 KT는 가상현실 콘텐츠 강화의 방점을 게임보다 영상에 찍고 있다.
KT 관계자는 “실제로 가상현실기기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이용 행태를 분석해보면 영상 시청이 게임보다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게임도 강화해나가겠지만 우선 가상현실 영상콘텐츠의 비중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다큐멘터리 장르에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디스커버리와 협력이 가상현실 영상콘텐츠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가장 관심을 두는 분야 가운데 하나는 최근 여러 방송에서 다양한 형태로 방영되고 있는 '다큐예능'이다.
KT는 디스커버리가 순수 다큐멘터리 뿐 아니라 다큐멘터리와 예능, 리얼리티쇼 등을 결합한 인기 콘텐츠를 제작한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에서 '다큐 예능' 형태의 가상현실 영상콘텐츠를 공동제작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디스커버리는 실제로 ‘인간 대 자연(맨vs와일드)’, ‘호기심 해결사(미쓰 버스터즈)’, ‘미래의 무기(퓨처 웨폰즈)’ 등 수많은 인기 다큐예능 콘텐츠들을 보유하고 있다.
디스커버리와의 협력은 KT의 가상현실 영상콘텐츠의 제작능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KT는 현재 자체 가상현실 플랫폼인 슈퍼VR에서 우주, 자연, 문화유산 등을 구경할 수 있는 가상현실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힐링콘텐츠’로 사용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지만 설명, 내레이션 등이 빈약하다. 콘텐츠 이해도가 낮으면 이용자들이 가상현실에 몰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게 KT의 고민이다.
하지만 KT가 디스커버리의 다큐멘터리 제작 노하우를 흡수한다면 이러한 콘텐츠들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다큐멘터리는 실제로 체험할 수 없는 일들을 실제 체험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가상현실의 장점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장르로 평가받는다.
실제로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가상현실 영상 가운데 오지탐험, 우주, 익스트림스포츠 등 일반인들이 직접 해보기 어려운 경험들을 간접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다.
디스커버리 또한 다큐멘터리가 가상현실의 인기 콘텐츠라는 장점을 살려 유튜브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세계여행, 심해, 야생동물, 자연경관 등을 다루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200편 가까이 제공하고 있다.
디스커버리는 유튜브 뿐 아니라 오큘러스, HTC바이브 등 가상현실 전문업체들에게 가상현실 다큐멘터리 영상을 공급하고 있기도 하다.
KT 관계자는 “아직까지 디스커버리와 만든 합작법인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콘텐츠를 생산할지는 밝히기 어렵다”며 “디스커버리와의 협업은 KT의 가상현실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