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수주한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 지속 힘들어"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9-10-11 08:22:0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최근 잇달아 수주한 대형 컨테이너선의 발주가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11일 배세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국내 조선사의) 대형 컨테이너선 수주 소식이 연달아 들려오고 있다”며 “하지만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는 지속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수주한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 지속 힘들어"
▲ 컨테이너선.

대형 컨테이너선의 공급과잉 상황이 앞으로도 해소되기 쉽지 않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컨테이너선 시장 분석기관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1만5200TEU급 이상의 대형 컨테이너선 가운데 94%가량이 아시아-유럽 노선에 투입된다.

대형 컨테이너선을 건조하는 국내 조선소들은 아시아-유럽 노선의 운임에 따라 수주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아시아-유럽 노선의 운임이 상승할수록 발주가 늘어날 여력이 커진다.

하지만 2019년과 2020년에 글로벌 해운기업에 인도되는 선박 가운데 1만5200TEU급 이상의 대형 컨테이너선 비중이 각각 47%, 44%를 차지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아시아-유럽 노선의 운임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배 연구원은 전망했다.

배 연구원은 “그러나 LNG선과 원유운반선(탱커), LPG선의 발주 회복 기대감은 유효하기 때문에 (국내 조선사의) 수주 모멘텀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삼성중공업은 8일 2만3천TEU급 컨테이너선 6척을 수주했으며 한국조선해양은 10일 1만5천TEU급 컨테이너선을 11척 수주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최신기사

"국민의힘 정치생명 위해 탄핵 찬성해야, 윤석열 '데드덕' 아니다" 외신 논평
코인 연동 3279개 웹3 게임 93%가 실패, 수명 4개월에 불과
'원조 윤핵관' 권성동,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로 선출
"SK그룹 베트남 이멕스팜 지분 65% 매도 고려" 외신 보도, 큰 폭 차익 가능성
조국 3심서 징역 2년형 확정, 의원직 자동상실
비트코인 시세 10만 달러 안팎 '박스권' 가능성, 장기 투자자 매도세 힘 실려
테슬라 사이버트럭 중국 출시 가능성, 현지 당국에서 에너지 소비평가 획득 
GM '로보택시 중단'에 증권가 평가 긍정적, 투자 부담에 주주들 불안 커져
챗GPT 오전 내내 접속장애 "아이폰에 적용돼 사용자 급증이 원인 가능성"
엑손모빌 천연가스 발전소 신설해 전력산업 첫 진출, 데이터센터에 공급 목적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