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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빅데이터로 버스노선 조정 추진, 장거리노선이 우선 대상

고우영 기자 kwyoung@businesspost.co.kr 2019-09-26 18: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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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운송관리시스템으로 축적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장거리와 이용률이 낮은 버스노선의 조정을 추진한다. 

그동안 일부 노선 조정 때마다 불만 민원이 폭주했던 경험을 거울삼아 이번에는 버스정책시민위원회를 만들고 노선 조정에 이용주민과 운수사업자,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대표 등 이해관계자들의 의견도 최대한 반영하기로 했다. 
 
서울시 빅데이터로 버스노선 조정 추진, 장거리노선이 우선 대상
▲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민들의 교통카드 이용 정보와 서울시내버스의 운행 정보 등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서울시내버스의 노선 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민들의 교통카드 이용정보와 서울 시내버스의 운행 정보 등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서울시내버스의 노선 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시는 서울시민들의 교통카드 자료와 버스운송관리시스템(BMS) 정보, 차량통행량 및 속도정보, 통신이용정보 등 그동안 축적한 방대한 빅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을 추진할 것”이라며 “대중교통 수요자인 시민을 중심에 놓고 최적의 버스노선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의 이번 버스노선 조정은 장거리 노선과 이용률이 낮은 노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울시는 버스운전종사자의 1회 운행거리가 60km이상이고 운행시간이 240분 이상 소요되는 노선을 장거리 노선으로 분류해 노선 분할과 단축 등 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가 장거리 노선 조정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주52시간 근무제 정착과 버스운전종사자의 근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장거리 노선을 배차 받은 버스운전종사자는 하루 평균 12시간 이상을 운전한다. 버스운전종사자는 일반적으로 주5일을 근무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현행 장거리 노선의 운행자에게 주52시간 근무제를 보장할 수 없다. 

또 장거리 노선을 운행하는 버스운전종사자는 한번 운행할 때 60km이상의 긴 거리를 4시간 이상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기 어렵다.

버스운수회사의 한 관계자는 “시내버스는 운행 스케줄을 지켜야하기 때문에 버스운행자가 급한 용변이 생겨도 해결할 길이 없다”며 “장거리를 운행하는 버스기사들은 물도 제대로 마실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교통카드 자료와 버스운송관리시스템(BMS) 정보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장거리 노선 운행구간을 분할하고 단축하는 방식의 노선 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도로교통실 버스정책과 한 관계자는 “서울시는 확보한 버스 이용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장거리 노선을 분할하고 단축할 것이지만 아직 어떤 노선을 어떻게 조정할지 구체적으로 정하지는 않았다”며 “빅데이터 분석에만 의존하지 않고 장거리 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합리적으로 노선 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률이 낮은 지역을 지나는 버스노선도 재편한다.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거나 도시철도 개통 등으로 주거환경과 교통여건이 변화해 기존 노선의 이용률이 떨어진 지역이 버스노선 재편의 대상이다.

서울시는 이용률이 낮은 지역의 버스노선을 폐지하는 대신 빅데이터 분석자료를 토대로 버스 이용자가 많은 구간과 출퇴근시간대와 심야시간 등 버스 이용 수요가 집중되는 시간대를 선별해 버스노선을 새로 배치하는 방침을 세웠다. 

서울시 도로교통실 교통정책과 한 관계자는 “빅데이터를 통해 지역별로 버스 이용이 집중하는 구간과 시간을 반영한 효율적 노선을 마련할 것”이라며 “버스노선 재편지역에 집중되는 승객수요의 충족과 효과적 분산을 위해 수요대응 맞춤형 버스 운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버스노선 조정에 따른 지역주민의 반발은 과제로 남는다.

서울시는 그동안 일부 버스노선 조정을 할 때마다 버스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주민 반발과 민원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서울시에 따르면 버스노선 조정을 예고하면 해당지역 주민의 민원이 평소보다 최대 20배까지 늘었다.

민원내용은 노선 조정 반대나 조정 철회 등 단순 요구가 대부분이었지만 버스노선 조정 이유에 관한 세세한 반박과 주민입장의 대안제시도 있었다.

2017년 9월에는 서울 은평구와 고양시, 파주시를 운행하는 버스의 노선 단축에 반발한 시민들의 항의 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서울시는 이번 버스노선 조정에 시민과 운수사업자,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대표, 시의원 등으로 버스정책시민위원회를 구성해 버스정책시민위원회의 버스노선 조정 심의를 거친다는 방침을 세웠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는 버스정책시민위원회의 버스노선 조정 심의를 통해 서울시민과 자치구, 버스조합 등 버스노선에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우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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