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 대표이사 사장이 젊은 소비자층의 생활방식을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는 전략으로 삼성전자 가전사업 발전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김 사장은 5일 독일 베를린에서 가전전시회 ‘IFA2019’ 개막을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삼성전자는 IFA2019에서 8K QLED TV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사물인터넷 가전, 사용자가 크기와 디자인을 원하는 대로 구성해 주문할 수 있는 ‘비스포크’ 냉장고 등을 선보인다.
김 사장은 삼성전자 가전사업의 새 전략으로 밀레니얼세대 소비자와 이들의 생활방식에 기반한 기술과 서비스 혁신을 제시했다.
밀레니얼세대는 1980년대와 2000년대 사이 태어난 젊은층을 일컫는다.
김 사장은 “밀레니얼세대의 부상은 사업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다양한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 제조와 물류시스템 등을 모두 바꿔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 세대보다 취향과 개성이 더 뚜렷하고 생활방식도 다양한 밀레니얼세대의 특성에 맞춰 소비자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냉장고를 시작으로 소비자가 스스로의 취향을 반영해 선택지를 넓힐 수 있는 가전제품 라인업을 늘리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김 사장은 삼성전자의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다양한 서비스와 외부 플랫폼을 연동해 맞춤형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IFA2019에서 공개한 새 TV 라인업도 이전보다 더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 등이 적용돼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김 사장은 “삼성전자는 IFA2019를 통해 기술혁신이 소비자 생활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을 보여줄 것”이라며 “소비자 생활방식에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생활 중심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