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이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민간제안 개발사업의 활성화에 나섰다.
철도시설공단은 8일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개발가능 사업 대상지 7곳 13만㎡의 부지를 공개했다.
고속철도 오송역, 김천구미역을 비롯해 경춘선 가평역, 수인선 월곶역, 경기광주역, 동해미건설선 인구정차장, 경강선 강릉역 등이다.
이번에 공개한 개발사업 대상지는 영구시설물 축조가 가능하다. 최장 30년간 점용허가를 받아 개발사업을 할 수 있다.
오송역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2만 명, 김천구미역은 5천 명으로 집계됐다. 배후 수요가 풍부해 민간사업자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사업 대상지에 민간이 제안한 사업계획서가 채택되면 사업주관자를 공모할 때 제안자에게 평가 점수의 3% 범위 안에서 가점이 부여된다.
철도시설공단은 2022년까지 폐선과 폐역 등 철도유휴부지를 활용한 복합역사 및 역세권 개발사업으로 3만5천 명의 신규일자리를 창출한다.
민자역사 점용료 등 3800억 원의 자산개발 수익을 올려 고속철도건설 부채의 상환재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철도시설공단은 앞으로 연 2회 정기적으로 개발가능 대상지를 발굴해 공개하기로 했다.
김상균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철도유휴부지의 민간제안사업 활성화로 철도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