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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부영 강상호, 현대차 기아차 '정년연장' 관철 위해 노조통합 손잡나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9-06-13 12:5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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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부영 강상호, 현대차 기아차 '정년연장' 관철 위해 노조통합 손잡나
▲ 하부영 전국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지부장(왼쪽), 강상호 기아자동차지부 지부장.
전국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현대차 노조)와 기아자동차지부(기아차 노조)가 통합 논의에 들어간다.

두 회사 노조가 통합되면 조합원 수 8만 명의 초대형 노조가 탄생하게 돼 현대자동차그룹의 노사관계는 자동차산업 전체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13일 현대차 노조와 기아차 노조에 따르면 두 노조는 28~29일 열리는 현대기아차 노조 확대간부 수련회에서 양대 노조의 통합을 논의하기로 했다.

기아차 노조의 제안에 따라 두 노조 통합 논의가 첫 발을 떼게 됐다.

기아차 노조는 4월1일부터 5월31일까지 진행된 정기 대의원대회를 통해 올해 임금협약 협상안, 노조 운영방안 등과 관련한 68개 안건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 가운데 37번째 안건인 ‘기아차 현대차 통합 노조 추진 결의에 관한 건’이 기아차 노조의 집행부사업으로 확정됐다.

기아차 노조는 7일 현대차 노조에 공식 문서를 통해 통합 제안서를 발송했으며 이에 따라 두 노조는 간부 수련회에서 구체적 논의를 이어가기로 한 것이다.

기아차 노조는 “동일자본에 두 개의 노동조합이 존재함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를 차별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등 분열전략을 통해 노조의 힘을 분산시켜왔다”며 “통합제안이 곧바로 통합으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이번 집행부의 노력이 단일노조 구축에 초석이 될 것으로 믿는다”며 단일노조 출범에 기대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다음주 운영위원회를 열고 기아차 노조의 제안서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두 노조의 통합 논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두 노조는 2017년에도 통합문제를 놓고 비공식적으로 의견을 나눴지만 ‘통상임금’을 둘러싸고 이해관계가 갈려 더 이상 논의를 진전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차는 당시 회사와의 통상임금 1심 소송에서 승소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었던 반면 현대차는 1심과 2심에서 모두 패소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해는 ‘정년연장’이라는 공통 분모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2년 전과 다르게 진전된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에서 △통상임금 △정년연장 △고용안정 △불법파견 촉탁직 해결 등을 4대 핵심과제로 삼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기아차 노조도 5월 말 확정된 별도요구안에 ‘정년 65세 연장 요구(국민연금 수령 직전년도 말까지)’ 안을 포함했다.

두 노조가 정년연장 요구안을 동시에 내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정년퇴직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두 노조의 영향력 감소가 가시화함에 따라 정년연장이라는 카드를 동시에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해마다 약 2500명씩, 모두 1만7500명의 인원이 정년을 채워 회사를 떠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전체 조합원의 약 30%에 해당한다.

현대차는 인위적 인력 구조조정 없이 자연감소하는 인원만큼 새 인력을 충원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노조의 영향력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투쟁동력이 약화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 회사와 협상에서도 발언권이 약해질 수 있다.

기아차 노조도 앞으로 정년퇴직자 수가 한동안 커질 수 있다고 보고 대응방안을 고심해왔는데 두 노조를 통합해 단일노조를 출범하면 이런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다.

정년연장 요구를 관철하지 못하더라도 효과는 크다.

현재 현대차 노조와 기아차 노조에 소속된 조합원 수는 각각 5만 명, 3만 명가량이다. 단일노조가 출범한다면 8만 명의 조합원을 거느린 국내에서 유일무이한 거대 노조가 만들어지는데 이에 따라 회사와의 협상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기아차 노조로서는 조합원들의 반발을 수그러뜨리는 결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그동안 진행됐던 기아차 노사협상을 살펴보면 현대차 노사의 협상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을 끌다가 현대차 노사가 교섭에 합의하면 이를 기준으로 삼아 협상을 서둘러 타결했다.

조합원들은 사실상 현대차와 형제기업이면서도 차별을 받는다는 불만을 품고 있었는데 단일노조를 결성하면 현대차 노조와 같은 수준의 혜택을 볼 수 있다.

강상호 기아차 노조 지부장이 과거 집행부 선거에 출마하며 “기아차 경영은 기아차가 알아서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점도 이런 조합원 내부의 반발을 의식했기 때문이다.

하부영 현대차 노조 지부장과 강상호 기아차 노조 지부장은 5월3일 간담회를 열고 “올해 투쟁에서 공통적 현안문제는 지속적으로 공동으로 대응하자”는 방침을 세운 만큼 두 노조 모두 앞으로 통합 논의에 긍정적 태도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두 노조가 당장 통합을 추진하기보다 정년연장과 같은 공동목표를 위해 협력을 강화하는 쪽으로 힘을 실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도 있다.

두 노조 모두 올해 새 집행부 선거를 앞두고 있어 단일노조 출범을 위해 들여야 할 물리적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부영 지부장과 강상호 지부장은 모두 2017년 10월 선거를 통해 노조위원장에 올랐는데 2년 임기가 모두 올해 안에 끝난다. 통상적으로 8~9월부터 선거절차가 진행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앞으로 2~3달 안에 노조 통합 의견에 합의를 이루기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두 회사에서 모두 통합을 내건 인물이 차기 지부장으로 선출된다면 이르면 올해 말부터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의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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