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세계보건기구의(WHO) 게임이용장애(게임중독) 질병분류를 대비해 게임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4차산업혁명의 성장동력 기능은 강화해 게임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부산시청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세계보건기구가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해 논란이 되고 있다”며 “부산시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성장동력인 게임산업을 계속 육성하면서 부작용은 확실히 검토해 우려를 잠재운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게임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2015년부터 ‘부산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는 최근 4년 동안 개인·집단상담 1만8838건, 병원 통합치료서비스 지원 1143건, 창의게임문화교실 개최 269회 등의 성과를 올렸다.
부산시는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센터의 역할을 더욱 확대한다. ‘학교·보호자 연계 프로그램’, 게임의 긍정적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게임문화교실’ 등을 도입한다.
게임 관련 기관 및 학계와 협력도 강화한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게임협회 등과 함께 게임 부작용을 연구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지속해서 게임산업을 육성해 왔다.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를 2009년부터 매해 개최하고 있다. 2016년에는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아마추어 이(e)스포츠 선수단인 ‘지씨(GC)부산’을 창단했다.
2020년에는 부산시 부산진구 서면에 400석 규모를 갖춘 이(e)스포츠 상설경기장을 준공한다.
송종홍 부산시 영상콘텐츠산업과장은 “산업의 진흥과 규제는 균형 잡힌 시각에서 결정해야 한다”며 “게임중독과 관련한 대책을 확실히 마련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게임산업이 부산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5월25일 게임중독이 포함된 제11차 국제질병분류(ICD)안을 마련했다. 제11차 국제질병분류는 2022년 1월 발효되며 이르면 2026년 한국표준질병분류(KCD)에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게임중독 질병분류에 따라 게임규제가 늘어나면 국내 게임산업의 손실규모가 2025년 5조2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