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원장은 특히 ‘포용’을 놓고 “서민과 중소기업의 금융 접근성 확대, 금융 소비자 피해 사전예방 강화, 소비자 정보 제공, 사후 피해구제 내실화가 중점 추진과제”라며 “이를 위해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포용금융실을 부원장보 산하에서 부원장 산하로 옮기고 인력도 확충해 금융포용을 위한 통합적이고 일관적 대응체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각 중점 추진과제와 관련해 문제점과 대책 등도 내놓았다.
윤 원장은 금융 접근성 관련해 “서민금융 지원 활성화와 점포망 축소에 따른 고령층의 금융 접근성 약화에 대비할 것”이라며 “중소기업의 금융 접근성은 담보 위주의 여신 관행 개선, 상호금융 등을 통한 경영 컨설팅 지원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 피해의 사전예방과 피해구제를 놓고 윤 원장은 “부당 영업행위의 현장검사, 소비자 피해 유발기관의 경영진 책임 강화, 대출금리 산정체계 합리화, 불합리한 금융약관의 개선 및 정비로 소비자 피해의 사전예방을 강화할 것”이라며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한 분쟁 조정제도 개선, 민원 분쟁 관리 인프라 고도화로 피해 구제를 내실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포용을 강조하며 “금융포용은 양극화 해소에 기여하고 경제성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며 “금융 리스크를 줄이고 금융회사 수익을 늘리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헬렌 켈러의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작지만 함께 할 때 큰일을 할 수 있다’는 말을 인용하며 “금융은 혼자 하는 일이 아니고 공공의 개념이므로 금융인들이 이 부분에 많이 신경써 달라”고 당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