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앞줄 오른쪽)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수소선박 기술정책 토론회'에서 개회사를 말하고 있다. |
최인호 박진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수소선박 개발을 통해 글로벌 조선시장에서 한국의 우위를 지켜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최인호 의원과 박진호 의원, 이언주 의원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수소선박 기술·정책 토론회’에 참석했다. 이 토론회는 최인호 의원와 부산광역시, 수소경제 민관협의체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함께 주최했다.
최인호 의원은 개회사에서 “수소선박은 수소차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가 선도적 위치에 서야 하는 분야”라며 “미국, 호주, 일본 등이 연구개발을 먼저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도 조선 기술과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하면 앞서나갈 위치를 분명히 차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수소선박에서 성과를 내면 부산시를 비롯한 동남권 경제를 살리면서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조선시장도 중장기적으로 선도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수소선박이 활성화되면 미세먼지 저감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재호 의원은 “우리가 다른 나라만 따라가지 않고 표준을 결정해 선도산업으로서 뭔가 만들어내지 못하면 선진국으로 갈 수 없다”며 “수소선박이 (선도산업으로서) 좋다고 생각해 적극 추진해 왔다”고 말했다.
이언주 의원은 글로벌시장에서 한국 조선산업의 우위를 지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수소선박을 토론할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수소경제의 실용화까지 어려움이 많다는 이유로 탈원전정책을 다시 검토하고 융합기술 개발을 촉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함께 나타냈다.
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수소경제 시대의 조선해양산업 역할과 기술 전망’, 하태범 한국선급 전무는 ‘국제 사회의 해양환경 규제 강화 대응 전략’, 양태현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는 ‘수소경제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토론회에서 발표를 진행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들도 참석해 수소선박의 육성정책 방향을 산업통상자원부, 부산시, 에너지경제연구원 등과 함께 논의하고 제안했다.
남기일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 상무는 “미래 에너지는 결국 수소로 가게 된다고 예측하고 있다”며 “민간 기업의 기술 개발도 의미가 있지만 정부 차원에서 구심점을 만들어 기술 개발을 더욱 많이 지원하는 제도와 법규를 마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중규 대우조선해양 선박해양연구소 상무는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을 만든 경험과 교훈을 적극 활용해 수소선박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에 인프라를 쌓기 위한 규제 완화와 정부의 수소선박 발주를 요청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