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쌍용자동차 해직자들이 과거 금융감독원에서 쌍용차 회계조작을 방조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금감원을 감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13일 국회에서 쌍용차 해직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 해고사태가 일어난 지 10년이 됐고 많은 노력이 있어 노동자들이 일부 복직하기도 했다”며 “하지만 당시 쌍용차 회계조작과 관련한 풀리지 않는 의문이 남아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쌍용차 해직자들과 투기자본감시센터에 따르면 쌍용차의 감사보고서를 작성한 안진회계법인은 2008년 11월 중간 회계감사 보고서에서 불충분한 근거를 들어 5천억 원을 유형자산 손상차손으로 인식했다.
이 중간보고서를 기초로 2009년 3월 공시된 2008년 감사보고서에 5천억 원 유형자산이 손상차손으로 인식됐다.
손상차손은 시장가치의 급격한 하락 등으로 유형 자산 가치가 장부가격보다 크게 낮아질 가능성이 있을 때 이를 재무제표상 손실로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유형자산 손상차손 문제는 쌍용차 정리해고의 핵심쟁점이었다.
해직자들은 당시 쌍용차가 정리해고를 할 만큼 긴박한 재무적 위기를 겪고 있지 않았지만 회계를 조작해 손실을 부풀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쌍용차 해직자 송치호씨는 “안진회계법인의 감사보고서는 추정의 근거가 불충분해 추정치의 신뢰성에 의문이 있으면 인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재무회계 개념체계 위반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송씨는 “쌍용차 해직자들은 전문가들과 함께 쌍용차의 회계조작을 조사해 의문을 제기했지만 금융감독원은 회계조작을 방조를 놓고 무혐의 처분을 했다”고 덧붙였다.
다른 해직자 김성훈씨는 “금감원은 기업가치 계산과 관련해 외부 접근이 쉽지 않다는 회계분야 특성을 악용해 회계부정을 방조했다”며 “쌍용차 해직자들은 금감원을 피감인으로 해 국민감사 청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