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2019-02-01 15:3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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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하면서 군산 조선소 재가동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힘이 실릴 가능성이 나온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1일 노조 소식지를 통해 “군산 조선소는 3년째 개점 휴업상태”라며 “집안 단속을 해도 모자랄 판에 13조 원에 이르는 공적자금 투입으로 버텨온 부실회사를 비밀리에 인수하는 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냐”고 비난했다.
▲ 한영석(왼쪽) 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이사 사장.
노조는 “대우조선해양은 경영상황이 나아지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200%가 넘는 부채비율을 안고 있고 갚아야 할 공적자금도 막대하다”며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검은 뒷거래가 의심 가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군산 조선소는 조선업황 악화에 따른 일감 부족으로 2017년 7월 가동을 멈춰 지금껏 다시 문을 열지 못하고 있다.
군산 조선소는 2010년 완공 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연간 1조 원 안팎의 매출을 올리고 전북도 총수출의 7~9%를 차지하는 등 지역경제에 크게 이바지했는데 가동을 멈추면서 전북 경제에 큰 타격을 줬다.
민간기업의 경영적 판단에 따른 가동 중단이었지만 군산 조선소 휴업은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주면서 그동안 전북 지역과 정치권 등을 중심으로 다시 문을 열라는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도 2018년 10월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선포식을 위해 전북 군산을 찾아 “정부가 민간기업을 좌지우지할 수 없지만 군산의 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여러 방안을 다각도로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이 자체 조선소의 가동을 멈춘 상황에서 경영상 부담을 안고 경쟁사인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추진하는 만큼 군산 조선소 재가동을 요구하는 측의 주장에 힘이 실릴 수 있는 셈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하는 것은 그만큼 조선산업의 앞날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뜻”이라며 “신규 선박 배정이 힘들다면 선박 블록이라도 올해 안으로 배정받아 군산 조선소를 재가동할 수 있게끔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도 군산 조선소 재가동 문제를 지속해서 지켜볼 것으로 보인다.
전북 군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실 관계자는 “국내 조선산업 재편 과정에서 군산 조선소 문제가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지금껏 그래왔던 것처럼 군산 조선소 조기 재가동을 계속해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현재까지 군산 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해 구체적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군산 조선소를 재가동하기 위해서는 수주시장 회복과 안정적 일감 확보가 전제돼야 하는데 시기상조라는 것이다.
전북도는 군산 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최근 송하진 전북도지사 명의로 현대중공업 경영진과 면담을 신청했으나 성사하지 못했다. 현대중공업은 군산 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해 구체적 협의를 진행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고 보고 추후 협의가 가능할 때로 면담을 뒤로 미뤘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군산 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해 계획하고 있는 것은 없다”며 “만약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확정해 전반적으로 수주 경쟁력이 강화하고 안정적 일감이 확보된다면 군산 조선소 재가동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