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와 삼성전자가 글로벌 TV모니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TV모니터 시장에서 LG전자는 판매량 기준 53% , 삼성전자는 46.2% 점유율로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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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 TV모니터 |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점유율 합은 99.2%로 사실상 글로벌 TV모니터 시장은 두 업체가 장악하고 있는 셈이다.
TV모니터는 PC모니터 역할을 하면서도 TV튜너를 장책해 TV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제품을 말한다. TV와 모니터를 각각 구비하기 어려운 1인 가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한 업계 관계자는 “1인가구 외에도 이미 TV를 구비한 가정에서 TV모니터를 '세컨드 TV'로 구입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화면 크기를 키워 사실상 TV 시청을 주목적으로 한 제품이나 화면비를 높여 화면의 절반에 TV를 띄워놓고 나머지 절반으로 PC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 제품도 나오고 있다.
이런 편리함 덕분에 전체 모니터 가운데 TV모니터의 비중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5.8%인 TV모니터 비중은 올해 6.5%까지 높아질 것으로 점쳐진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TV모니터 시장의 비중이 커지면 델, HP, 레노버 등 해외업체가 주로 포진한 모니터 시장에서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영향력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