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는 17일 서울시와 협력해 6월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지역에 ‘5G 융합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을 마련하고 5G 자율주행버스를 시범 운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자율주행 개념도. <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가 서울특별시와 손잡고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을 운영한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와 협력해 6월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지역에 ‘5G 융합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을 마련하고 5G 자율주행버스를 시범운행한다는 계획을 17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이 사업을 주관한다.
국토부는 이 사업을 통해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의 성능을 점검한다.
지능형 교통 시스템은 자율주행차량이 주변 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을 때도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있게 돕는다. 차량 센서의 한계를 보조하기 위해 차량과 차량 또는 차량과 인프라가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받는다.
자율주행 전용시험장에는 자율주행 지원을 위한 노변센서, 통신설비, 관제 시스템 등 스마트 인프라가 구축된다.
스타트업 등 초기 자율주행업체들도 전용시험장을 이용할 수 있다.
국토부는 상암 외부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지능형 교통시스템 서비스를 시험한다.
2020년까지 중앙 버스전용차로 운영도로를 중심으로 모두 121.4km 구간에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한다. 이 구간을 ‘대중교통 올인원(All-in-One) 통신단말기’를 장착한 버스가 달리게 된다.
올인원 단말기와 스마트인프라는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올인원 단말기를 장착한 버스에 탑승한 승객은 스마트폰을 통해 노선번호와 차량번호를 안내받는다. 이 때 스마트폰으로 내릴 정류소를 선택하면 버스운전자에게 자동으로 전달된다.
서울시는 2019년 12월부터 지능형 교통 시스템 관련 정보를 무료로 공개해 민간기업의 개발을 지원한다.
이재평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서울시과 같이 교통이 복잡한 도심에서 교통안전 서비스를 실증하고 자율주행 실험을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국토부는 앞으로 스마트인프라 구축을 추진해 도심에서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