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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Who] 이강래 김상균의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 길에 야당 태클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18-12-26 14:5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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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Who]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1684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강래</a>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8906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상균</a>의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 길에 야당 태클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왼쪽)이 26일 북한 개성시 판문역에서 열린 남북 동서해선 철도, 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서 남북한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이 남북 도로와 철도 연결의 출발점에 섰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이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의 거취를 놓고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어 갈 길이 쉽지 않아 보인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26일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열린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 공공기관장을 대표해 참석했다.

도로공사와 철도시설공단은 국내에서 각각 고속도로 건설과 운영 및 관리, 철도시설의 구축을 맡고 있어 남북 인프라 협력이 본격화하면 앞장설 공기업으로 꼽힌다.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은 그동안 태스크포스(TF) 등을 통해 남북 도로와 철도 연결을 준비해 왔던 만큼 앞으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풀리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자유한국당이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의 비위 의혹에 공세를 높이고 있는 점은 부담이다.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은 공교롭게도 최근 불거진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의혹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며 현재 자유한국당의 집중적 공격을 받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26일에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를 열고 김 전 특감반원에서 비롯한 각종 의혹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진상조사단 회의에 참석해 힘을 실으면서도 원내 5당 원내대표 가운데 유일하게 착공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민경욱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이강래 사장이 우제창 전 의원 회사에 휴게소 커피기계와 원두 공급 권리를 몰아줬다는 의혹을 조사한 결과 상당부분 사실로 밝혀졌다”고 이 사장을 강하게 압박했다.

자유한국당은 김 전 특감반원의 발언과 과거 작성한 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이 사장이 우제창 전 의원에게 휴게소 커피기계 공급권 특혜를 줬다는 의혹, 청와대가 김 이사장의 비위사실을 알고도 임명을 강행했다는 의혹을 각각 제기했다.

현재 공공기관장 인사를 향한 국민적 관심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경기 고양 백석역 열 수송관 누수사고, 철도공사의 KTX 탈선사고 등 공기업의 각종 안전사고가 이어지면서 크게 높아져 있다.

도로공사와 철도시설공단이 각각 비위사실을 부인하고 강력한 법적대응 등을 예고했지만 자유한국당이 공세 수위를 높이는 상황에서 작은 실수라도 더해진다면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은 상황에 따라 자리가 흔들릴 수도 있다.

이 사장과 김 이사장은 도로공사 사장과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에 오르기 전부터 남북 사업을 꿈꿔왔다.
 
[오늘Who]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1684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강래</a>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8906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상균</a>의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 길에 야당 태클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앞에서 세 번째 줄 오른쪽)이 26일 오전 서울역에서 착공식이 열릴 북한 개성시 판문역으로 향하는 특별열차에 타기 위해 주요 인사들과 함께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사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눈에 들어 정계에 입문해 국회의원 3선의 정치인 출신으로 2014년 북한 핵문제의 해법을 모색한 ‘핵보유국 북한(북핵,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이라는 책을 썼을 정도로 남북문제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 사장은 2017년 11월30일 취임식에서도 “남북 긴장이 계속되고 있지만 통일시대를 대비한 고속도로사업은 계속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철도청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해 건설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을 거치며 30년 동안 철도분야 한 우물만 판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철도 전문가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딸 때 남북 철도 연결에 관한 논문을 썼을 정도로 남북협력에 큰 관심을 쏟고 있다.

김 이사장은 2월 취임한 뒤 북한 철도를 현대화하는 ‘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축’을 2025년까지 진행할 중장기 경영목표의 첫 번째 과제로 내세우기도 했다.

이 사장과 김 이사장에게 26일은 남북 도로와 철도 연결 착공식에 참석한 가슴 벅찬 날인 동시에 자유한국당의 공세로 부담이 더 커진 날일 수 있는 셈이다.

도로공사 관계자와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김태우 전 특감반의 주장을 근거로 한 자유한국당의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며 이런 의혹 제기가 앞으로 남북 사업에 미칠 영향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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