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현대자동차그룹과 거리가 상당히 가까워진 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은 18대 대선 때까지만 해도 현대차와 다소 긴장 관계를 유지했다. 하지만 한 차례 대선 패배 이후 태도가 다소 유연해진 것으로 파악된다.
▲ 문재인 대통령이 2월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넥쏘를 시승하고 있다. |
20일 정치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문 대통령은 대통령에 당선되기 전부터 현대자동차와 접점을 마련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19대 대선을 앞두고 현대자동차에서 자동차 전자 시스템과 미래자동차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던 유웅환 박사를 캠프에 영입했다.
유 박사는
문재인 캠프에서 일자리위원장과 새로운대한민국위원회 4차산업분과 공동위원장을 만나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 정책을 설계하는 데 힘을 보탰다.
문 대통령은 또 대선 공약 가운데 재벌개혁 공약에서 기존 순환출자 해소 내용을 제외했다. 재벌대기업 가운데 기존 순환출자가 문제가 되는 것은 현대차 뿐이라 사실상 실효성이 없다고 봤다.
정부 출범 후에 문 대통령은
장하성 고려대학교 교수를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했다. 장 교수는
정의선 부회장의 대학 시절 은사로 정 부회장의 경영 멘토 역할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5년 전 18대 대선을 치를 때만 해도 문 대통령은 현대자동차에 비판적 목소리를 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고용문제를 지적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민주당 경선이 진행되던 8월에 현대자동차를 방문한
문재인 당시 후보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먼저 만난 뒤에 임갑한 대표와 문용문 노조위원장을 만났다.
그는 노조를 만난 자리에서 “불법파견과 사내하청 문제를 단호히 척결해야 한다”고 말했고 회사를 만난 자리에서는 “현대차 파업을 국민들도 걱정하니 대화로 원만하게 타결하라”고 당부했다.
대선이 얼마 남지 않은 12월14일 문 후보가 울산 유세에 나섰을 때는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가 심화해 송전탑 고공농성 사태가 진행되고 있었다.
그는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가 이 추운 겨울에 고공농성을 하고 있다”며 “비정규직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기업이 해고를 남발하는 일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에는 이경훈 전 현대차 노조위원장이 노동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었다.
18대 대선에서 패배한 뒤 문 대통령은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에 올랐다. 경제정당을 기치로 내걸면서 기존과 다른 행보를 보이기 시작했다.
현대자동차를 포함한 4대 기업과 경제정책포럼을 추진하기도 하고 현대차 임원들과도 만났다. 대선 패배 이후 정책노선에 수정이 가해졌다는 해석이 제기됐다.
문 대통령은 18일 산업통상자원부 2019년 업무보고에서 “수소차 시장을 초기에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국내에서 수소차를 생산하는 곳은 현대자동차 뿐이라 현대차의 수소차 사업에 크게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됐다.
문 대통령은 올해에만 국내외에서 수소차를 두 차례 시승했고 공식석상에서 여러 차례 수소차 육성 의지를 나타내왔다.
이밖에 문 대통령 주재로 17일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현대자동차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짓고 있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이 조기 착공을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