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관세 영향권 기업 비중과 기업유형별 구성 설문조사 결과. <대한상공회의소> |
[비즈니스포스트] 제조기업 10곳 가운데 6곳이 미국의 관세폭풍에 직면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제조업체 2107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 제조기업의 미국 관세 영향 조사’에 따르면, 국내 제조기업의 60.3%가 트럼프발 관세 정책의 직·간접 영향권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 영향권에 있다’고 응답한 기업이 46.3%로 가장 많았고, ‘직접 영향권에 있다’는 응답은 14.0%였다.
영향권에 속한 기업들은 ‘미국 수출기업에 부품·원자재 납품하는 기업’(24.3%)과 ‘미국에 완제품 수출하는 기업’(21.7%)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 ‘제3국(중국·멕시코·캐나다 제외) 수출 및 내수기업’(17.9%), ‘미국에 부품·원자재 수출기업’(14.2%), ‘중국에 부품·원자재 수출기업’(13.8%) 등의 순이었다.
미국에 직접 수출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미국 관세 대상국 이외의 국가와 국내 시장에서 중국 등과 경쟁하는 기업, 중국에 부품과 원자재를 수출하는 기업들도 간접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직·간접 영향권에 속한 업종을 보면 배터리(84.6%)와 자동차·부품(81.3%) 업종이 가장 많았다. 반도체(69.6%), 의료정밀(69.2%), 전기장비(67.2%), 기계장비(66.3%), 전자·통신(65.4%) 등이 뒤를 이었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76.7%), ‘중견기업’(70.6%), ‘중소기업’(58.0%) 순으로 집계됐다.
미국은 업종별 관세를 속속 발표하고 있다.
3월12일 철강과 알루미늄에 25% 관세가 시행됐고, 3월26일에는 자동차와 부품에 관해 25% 관세 부과를 발표했다.
자동차는 지난해 전체 수출 가운데 미국 비중이 46%를 차지했고, 여기에 멕시코 등 다른 국가의 생산공장에서 수출하는 물량까지 감안하면 약 70만~90만 대의 물량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우리 기업들은 미국 관세의 영향으로 ‘납품물량 감소(47.2%)’를 가장 많이 걱정하고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미국으로 직접 수출하는 기업들이 우려하는 ‘고율 관세로 인한 수익성 악화’(24.0%)가 꼽혔고, ‘미국시장 내 가격경쟁력 하락’(11.4%),‘부품·원자재 조달망 조정’(10.1%),‘납품단가 하락’(6.2%) 등이 뒤를 이었다.
미국 관세의 영향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의 대응은 제한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관세정책에 관한 대응 수준을 묻는 질문에 ‘동향 모니터링 중’(45.5%)이거나 ‘생산코스트 절감 등 자체 대응책을 모색 중’(29.0%)인 기업이 74.5%에 달했다. 반면 근본적인 대응책으로 ‘현지생산이나 시장다각화 등을 모색 중’인 기업은 3.9%에 그쳤고, ‘대응계획 없다’고 응답한 기업은 20.8%였다.
특히 소부장 협력사와 같은 중소기업들의 대응계획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영향권에 있는 중소기업 4곳 가운데 1곳은 ‘대응계획이 없다’(24.2%)고 답했고, ‘생산코스트 절감’이나 ‘관세회피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 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었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본격적으로 미국 관세가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제조기업들은 대미 수출뿐만 아니라 중국의 저가공세 등의 간접영향까지 더해져 경영상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민간 네트워크와 외교 채널을 통해 관세 영향 최소화에 힘쓰고 피해 업종에 대한 지원책을 세우는 한편, 장기적으로 관세와 같은 대외리스크를 이겨낼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 우리나라의 기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