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금융감독원이 책무구조도 시범운영 결과 미흡한 부분이 드러났다고 지적하며 제도 취지와 지침 숙지를 당부했다.
금감원은 16일 서울 영등포 본원에서 은행지주 8곳과 은행 20곳을 대상으로 ‘2024년 하반기 은행권 내부통제 워크숍’을 열었다.
▲ 금융감독원이 책무구조도 시범운영 결과 일부 은행에서 미흡한 부분이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
은행 내부통제 워크숍은 반기마다 열린다. 이날은 은행권 내부통제 담당자 170명이 참석했다.
금감원 감독총괄국은 책무구조도를 시범운영한 결과 일부 은행에서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원 사이 책무가 중복되거나 지정책임자 책무가 일부 누락되는 사례 등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금감원은 이에 따라 법령위반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제도 취지와 지침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금감원 은행검사1국은 은행권과 공동으로 운영한 ‘여신 프로세스 개선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마련한 개선안 세부내용을 발표했다.
개선안에는 △중요 서류 진위확인 절차 강화 △담보가치 산정 검증 절차 개선 △임대차계약의 실재성 확인 강화 △자금용도의 유용 점검대상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외부 전문가 특강으로는 박현출 PwC컨설팅 파트너가 신기술 기반 내부통제 방안을 소개했다.
레그테크(RegTech, 기술 활용 규제관리)를 활용한 법령준수 점검과 머신러닝을 활용한 여신 심사서류 검증 등이 예시로 제시됐다.
은행권에서는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내부통제 체계 운영사례를 공유했다.
KB국민은행은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이상거래 및 금융사고를 사전 탐지하는 상시감사 모니터링 체계 운영 현황을 발표했다. 하나은행은 명령휴가 현황의 핵심성과지표(KPI) 반영 등 명령휴가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소개했다.
박충현 금감원 은행담당 부원장보는 “은행업무의 디지털화 등에 맞춰 내부통제 체계를 고도화하고 담당 인력의 전문성을 높이는 지원과 준법의식과 책임 중심의 조직문화가 정착돼야 한다”며 “2025년이 은행권 신뢰회복의 원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