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인단체와 시민단체가 10월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서비스 장애에 따른 적절한 배상을 요구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와 참여연대, KT 새노동조합 등은 2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3년마다 통신사별로 대규모 통신장애 사태가 반복되는 이유는 통신3사와 정부가 생색내기식 보상만 치루고 근본적 제도 개선은 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 단체들은 “이번 통신장애는 사고시간 자체는 상대적으로 길지 않았지만 KT의 책임이 명백하고 전국적으로 피해가 발생한 만큼 확실한 배상과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들은 △KT 개인가입자에 관한 보상액 확대 △자영업자 및 유무선통신 이용 사업자에 관한 피해신고 접수 및 추가보상안 마련 △온라인 및 비대면 서비스 현실에 맞는 약관 개선 등을 요구했다.
이번 통신장애로 명백한 물질적 피해가 있었다는 점도 짚었다.
이성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에 따르면 서울 관악구의 한 카페는 KT 통신장애 당시 매출건수가 직전주 같은 요일 동일 시간대와 비교해 14건에서 7건으로 감소했다.
이 사무총장은 “KT 통신장애 시간대는 점심시간으로 식당이나 카페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에게는 하루 매출을 좌지우지하는 매우 중요한 시간대였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영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