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공인인증서 자리를 대체하기 위한 전자서명시장 경쟁에 뛰어들었다.
발빠른 시장진출로 금융권에서는 유지한 고지에 섰지만 대형 플랫폼기업들이 경쟁자로 나선 만큼 쉽지 않은 싸움이 예상된다.
KB국민은행이 전자서명시장에서 우위에 선다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금융소비자들을 확보할 수 있다는 면에서 KB금융그룹의 핵심 경영목표인 '생활금융 플랫폼 도약'에도 힘을 보탤 수 있다.
7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일찌감치 자체인증서 개발에 착수하면서 자체인증서를 보유한 모든 은행 가운데 가장 많은 가입자 수를 확보하고 있다. 6일 기준으로 KB국민은행 자체인증서인 'KB모바일인증서' 가입자는 624만 명에 이른다.
KB국민은행은 경쟁력있는 자체 인증서를 바탕으로 2020년 12월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 최종사업자로 선정됐다. 금융권에서는 유일하게 전자서명 인증사업자 경쟁에 뛰어든 것이다.
시범사업자 선정으로 올해부터 KB모바일인증서를 이용해 국세청과 정부24, 국민신문고에서도 인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KB국민은행은 이 밖에 KB증권, KB손해보험, KB생명보험, KB국민카드, KB저축은행과 연계한 통합 인증체계도 갖췄다.
KB국민은행은 15일부터 시작되는 연말정산에 KB모바일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가입자 유입확대도 기대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연말정산을 앞두고 공인인증서 신규발급건수가 늘어나는 경향을 보인다.
다만 아직까지 타보험사나 증권사, 은행 등과 연계한 인증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공공기관과 증권사, 보험사 등 다른 기관과 협력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방향을 잡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당분간 다른 공공기관과 연계 확대에 집중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다수 이용자 기반을 확보해 업계 표준이 된다면 인증사업에 따른 직접적 이익을 연계기관 또는 소비자로부터 얻을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KB금융그룹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넘버원 금융 플랫폼 도약'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의 한 관계자는 "인증절차는 모든 금융거래의 시작이다"며 "KB금융그룹이 금융플랫폼 추진을 본격화하면서 금융거래에 필요한 모든 기반을 자체적으로 갖추려고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금융권에서 가장 먼저 자체 인증서 개발에 나섰다. 가입자 확보와 시스템 구축 측면에서 경쟁자와 비교해 유리한 고지를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이 됐다.
KB국민은행은 2018년 9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통과된 직후부터 자체 인증서 개발 준비해 2019년 7월 자체 인증서를 처음 선보였다.
2020년 하반기 자체 인증서를 내놓은 대부분의 은행과 비교해 1년가량 앞서는 시기다. NH농협은행은 2020년 12월부터 뱅킹 애플리케이션(앱)에 이동통신 3사의 인증서비스인 '패스'를 적용하기로 했다.
신한은행이 2020년 말 자체 인증서비스를 내놓고 전자서명사업자 진출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화한 단계는 아니다.
다수의 이용자 확보가 중요한 경쟁력으로 여겨지는 인증사업의 특성상 전통 금융권에서는 KB국민은행이 확고한 선두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쟁쟁한 상대들이 전자서명 시장에 참여하고 나선 만큼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이동통신 3사의 인증서비스인 '패스'는 3천만 명에 이르고 카카오페이와 토스인증도 발급 2천 만건을 넘어섰다. 포털과 하드웨어기기라는 강력한 플랫폼을 앞세운 네이버, 삼성전자 등과도 경쟁해야 한다.
복수의 사설인증서비스가 이른바 '표준경쟁'을 예고하면서 이용자들의 피로감이 쌓일 수 있다는 시선이 나온다. 이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기준이되는 지침을 제시해 혼란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사설인증서가 난립하면서 공인인증서의 장점이던 범용성이 사라지고 있다"며 "어떤 인증서가 어떤 기관과 새로 연계를 했는지 이용자들이 일일히 확인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공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