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3월 온라인 동영상서비스 이용금액이 늘어나는 등 소비패턴에 변화가 컸던 것으로 신한카드가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했다.
신한카드는 19일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비 방식과 유형, 대상 변화를 분석해 소비 변화 키워드로 'S.H.O.C.K(쇼크)'를 제시했다.
▲ 신한카드는 19일 소비 변화 키워드로 'S.H.O.C.K(쇼크)'를 제시했다. <신한카드> |
신한카드는 세계적 감염병 확산으로 소비 방식과 유형, 대상 등이 일시적으로 변화하는 수준을 넘어 패러다임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어 5가지 키워드로 나눠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S.H.O.C.K은 ‘온라인(S)’부터 ‘홈라이프(H)’, ‘건강·위생(O)’, ‘패턴 변화(C)’, ‘디지털 경험(K)으로 구분된다.
온라인부문을 살펴보면 3월 유통업종 내 온라인 소비비중은 65%로 코로나 19 확산 이전인 1월보다 7%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3월 이용금액도 2월 이용금액보다 2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신한카드는 소비와 관련된 물리적 공간들이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로 대체되면서 비대면소비가 일상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홈라이프부문은 최근 감염병 우려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주거지역 내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제과업종과 같은 생활 밀착업종을 중심으로 시청, 여의도 등 오피스 지역 이용률은 최대 3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북가좌동, 상계동 등 주거지역 이용률은 최대 12%까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건강·위생부문은 의류 관리가와 건조기 등 위생과 관련된 가전 구매금액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3월 기준 건조기와 공기청정기, 의류관리기 이용금액이 2019년 12월부터 2020년 2월까지 평균 이용금액보다 각각 42%, 21%, 2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패턴 변화부문은 온라인소비가 확산되며 요일 구분 없는 소비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디지털 경험부문은 디지털 플랫폼이 생소했던 50대, 60대 연령층의 디지털 경험이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월 기준 50대와 60대 온라인결제 이용금액은 2월보다 12%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신한카드는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19가 낳을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소비영역을 지속해서 발굴하고 라이프 스타일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