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이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안전인력 충원 등과 관련해 전향적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철도노조는 20일 서울역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이날부터 한국철도와 자회사 노조가 함께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조상수 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이 20일 서울역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철도노조 총파업 투쟁사를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
조상수 철도노조 위원장은 “대화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국민과 철도노동자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철도노조와 한국철도의 최종교섭이 결렬됐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단 한 차례의 대화도 하지 않고 단 한 명의 인력증원안도 내놓지 않은 국토부는 철도노조의 파업을 유도하는 것인지 또는 공공기관인 철도에 관련된 정부의 역할을 포기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철도노조의 파업 이유로 한국철도공사와 정부가 기존 합의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철도공사와 철도노조는 2018년 6월 ‘교대근무체계 개편을 위한 노사합의서’를 체결했다. 이 합의서는 4조2교대로 근무체계를 개편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조 위원장은 “한국철도공사 노사가 임금 정상화와 근무체계 개편, 안전인력 충원 등을 합의했지만 한국철도공사는 총인건비 정상화 합의를 지키지 않는 데다 공공기관 인상지침조차 따르기 어렵다고 했다”고 말했다.
2020년 1월1일부터 4조2교대가 도입되는 데 따른 인력 충원 문제도 정부와 한국철도공사에서 실질적 해결방안을 내놓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조 위원장은 “국토부와 기획재정부가 단 한 명의 증원도 말하지 않고 있다”며 “한국철도공사는 정부의 눈치만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협상을 통해 총파업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겠다는 태도도 보였다.
조 위원장은 “노조는 정부나 한국철도공사 경영진 또는 양쪽 모두를 만나 총파업을 해결하기 위한 협의와 교섭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20일 출정식을 부산역과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 앞 등 전국의 여러 장소에서 동시에 진행했다.
철도노조는 총인건비 정상화를 통한 임금 4% 인상, 4조2교대 도입에 따른 안전인력 4600명 충원, 생명안전업무의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고속철도(KTX)와 수서발 고속철도(SRT)의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