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트럼프 2기 정부의 미국 전기차·배터리 정책이 한국 배터리기업들의 점유율 확대 계기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6일(현지시각) 로이터는 트럼프 정부 인수팀이 △전기차 보조금 축소 △주요 소재 관세 부과 △미국 내 탈중국 배터리/핵심소재 공급망 구축지원 강화 △미국산 전기차/배터리 수출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2기 정권 인수팀이 계획한 전기차·배터리 정책이 한국 배터리기업들이 중장기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란 분석을 18일 내놓았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18일 "바이든 정부가 빠른 전기차 전환과 미국 내 공급망 구축 등을 균형있게 추진하려 했던 반면, 트럼프 정부는 미국 국방우선 측면에서 중국을 배제한 미국 내 배터리 공급망 구축을 우선 순위로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강 연구원은 "미국 내 전기차 수요가 단기적으로 위축 될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미국에서 생산된 전기차와 배터리 수출을 통해 미국에 생산설비가 집중된 한국 배터리업체들의 점유율 확대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내 배터리 공급망 구축 지원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강 연구원은 "바이든 정부가 충전소 구축을 위해 편성한 75억 달러의 예상 가운데 남은 예산을 배터리 광물처리. 국방공급망, 중요 인프라 구축에 사용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보도됐는데, 이는 배터리, 광물, 전기차 부품 등을 포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산 배터리 수출이 미국 현지 배터리공장의 가동률 상승 요인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
강 연구원은 "미국 수출입은행을 통해 미국에서 제조한 배터리 수출을 지원하고 관세를 ‘협상도구’로 활용해 미국 자동차수출을 도모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결국 미국 내 배터리 공장 가동률을 높일 수 있는 요소다"고 말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한국산 배터리 소재에도 관세가 부과될 수 있지만, 향후 주요 동맹국들과 개별 협상을 진행할 예정으로 알려져 단기 이슈에 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