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혜진 커리어케어 이사(Infra&Service 부문장). |
4차산업혁명을 맞는 대기업들의 자세는 어떨까?
4차산업혁명 생태계에서 대기업들은 변화의 물결에 업
(業
)의 영역이 쪼개져 춘추전국시대와 같은 국면을 맞을 수도 있다는 전망이 학계에서 나오고 있다.
대기업 그룹들과
2~3세대
CEO들이
4차산업혁명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국내 최대 헤드헌팅회사 커리어케어의 서혜진 이사
(Infra&Service 부문장
)에게 물었다
.
- 4차산업혁명에 각 그룹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4차산업혁명에 뒤처지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크다.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더 적극적으로 어떻게 선도해야 할지를 두고 구체적 고민들이 많다
.
4차산업혁명 관련해서 그룹 차원의 협의체나 태스크포스(
TF)를 운영하기도 하고 그룹 차원의 드라이브를 걸 주력사를 정하는 등 대응에 고심하고 있으며 실제로 액션을 취하고 있다
. 그룹에 따라 편차가 큰 것도 사실이다
.”
- 그룹
CEO 리더십이 이러한 대응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떤가?
“특히 젊은 오너
2세와
3세를 중심으로
4차산업혁명을 그룹 차원의 주요 어젠다로 정하고 있다
. 그 속에서 본인이 주도적 역할을 하면서 차기 리더십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
.
차세대 그룹을 주도할 젊고 혁신적 리더십을 보여주기에
4차산업혁명은 최적의 어젠다이기도 하다
.”
- 그룹 관계사들과 연계와 협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할 것 같다
. 현황은 어떤가
?
“그룹 차원에서
4차산업혁명
관련 거버넌스를 구축 중이다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부분이다
.
그룹 차원에서
4차산업혁명을 주도할
CDO(Chief Digital Officer) 포지션을 신설하고 외부인재를 영입하는 기업도 있다
. 또 그룹 내 책임자를 중심으로 각 계열사들이 어떻게 연계되고
협업을 할 것인지 정해서
분과활동을 하고 있다
.
상당한 수준으로 나가 있는 그룹들은 이제 리더십과 매니지먼트분과에서도 스마트 리더십, 디지털 리더십을 고민하고 있다
. 4차산업혁명에 걸맞는 기업의 리더십과 매니지먼트를 고민한다는 얘기이기도 해서
굉장히 중요하고 시사점이 크다.
그리고 최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사외이사의 경우에도
2018년 초
‘4차산업혁명 전문가
’라는 타이틀로 신규 선임 될 것으로 보인다
. 벌써 그런 부분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
.“
- 혁신조직을 이끌 수장과 임원 영입은 주로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
“4차산업혁명
, 디지털 전환 등은 기본적으로 혁신을 수반한다
.
혁신을 주도하려면 기존의 내부 시각보다 외부의 시각과 관점이 중요하다
. 그런 점에서 외부인이 최적임자이고 그래서 외부 임원의 영입이 많을 수밖에 없다
.
앞서 말한
CDO뿐 아니라
신규사업임원도 디지털전문가로 영입한다
.
예를 들면 유통사에서 인공지능 전문가를 영입해서 신규사업을 맡기는 식이다
. 기존에는 주력사업인 유통의 시각으로 신사업을 보라고 주문했는데
이제는 인공지능 전문가의 시각으로 유통을 보고 신사업을 만들어 보라는 식이다
.
디지털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사업을 하겠다는 뜻이다
.“
- 관련한 의뢰가 그래서 많이 들어오는지?
“그렇다. 그래서 커리어케어도 최적의 인재를 어떻게 찾고 어떻게 제대로 판단할 것인지에 고민이 많다
.
디지털을 이해하고 기업과 산업을 이해해야 하기에
컨설턴트로서도 사실 공부해야 할 것도 많고 복합적으로 사고해야 할 부분이 늘어났다
.
건설사들도 이제 신규 분양가구에 빌트인 오븐과 냉장고를 주던 시대가 아니다
. 각 가구 마다 로봇을 주는 시대다
. 커리어케어도 이런 기업의 변화에 맞추고
어젠다를 선도해야 하기에 실제로 고민이 크다
.“
- 인재영입과
HR컨설팅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기여를 하는지 소개해달라.
“최근 한 그룹은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
그룹 차원의
TF활동을 하는 등
구체적으로 준비해 오고 있었다
.
후속조치로 신사업을 구상해 보고자 하는데
마켓의 상황을 궁금해 했다
. 그들이 생각하는 그런 인물들이 실제 마켓에 있는지
? 있다면 어떤 쪽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 타 기업들은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지? 등등을 알고싶어 했다.
커리어케어의 헤드헌터들은 그런 그룹과 논의를 통해
고민을 구체화 하고
마켓을 커버해서
다음 스텝을 정하는 역할을 한다
.
4차산업혁명이든
신사업이든 주체는
‘사람
’이다. 커리어케어는
바로 이 '사람
’을 제안하고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에 기여한다고 생각한다
.“ [비즈니스포스트 오은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