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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기아차가 신차 풀옵션모델의 가격은 오히려 낮추는 이유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20-04-21 15:3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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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신차를 출시할 때 최저 트림(세부사양 등에 따라 나뉘는 일종의 등급)의 가격은 올리고 최고 트림의 가격은 낮추고 있다.

수익성을 끌어올리려면 판매비중이 높은 최고 트림의 가격을 높여야 한다는 ‘상식’을 뒤엎은 것이다.
 
현대차 기아차가 신차 풀옵션모델의 가격은 오히려 낮추는 이유
▲ 기아자동차 '2021년형 K3'.

가장 비싼 모델의 가격 인상을 최소화해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매출 등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21일 기아차에 따르면 20일 출시한 2021년형 K3의 판매가격(개별소비세 1.5% 기준)이 기존 모델인 2020년형 K3보다 최저 트림에서는 비싸졌지만 최고 트림에서는 오히려 인하됐다.

2021년형 K3의 최하위 트림인 스탠다드모델의 가격은 1714만 원이다. 기존 모델의 최하위 트림인 트렌디모델과 비교해 가격은 172만 원, 비율로는 11.2%나 올랐다.

스티어링휠과 변속기 노브에 가죽 소재를 사용했으며 시트를 직물에서 인조가죽으로 바꿨다는 점, 고객 선호도가 높은 버튼시동 스마트키가 적용됐다는 점을 감안해도 가격 인상률이 꽤 높다. 새 K3의 최하위 트림에는 기존 모델의 중간트림에 적용됐던 급속충전 USB단자도 기본으로 탑재됐다.

스탠다드모델보다 한 단계 높은 트림인 프레스티지모델을 기존 K3의 럭셔리모델과 비교해봐도 가격이 8.2%(143만 원)나 올랐다. 후측방충돌 경고와 후방 교차충돌 경고 등 안전사양이 기본화했다는 점을 고려해도 가격 상승폭이 상당하다.

하지만 최고 트림을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새 K3의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모델의 판매가격은 2087만 원이다. 기존 K3의 최고 트림인 노블레스모델보다 가격이 57만 원 싸다.

기존 모델에서 기본으로 들어갔던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와 에어로타입 와이퍼 등의 사양이 옵션으로 빠졌다고 하더라도 17인치 타이어와 뒷좌석 공조장치가 기본으로 들어갔다는 점을 생각하면 가격이 낮아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새 K3와 기존 K3의 모든 선택사양이 총망라한 풀옵션모델을 비교해봤을 때 가격(개별소비세 5% 적용)은 2580만 원으로 동일하다.

값싼 모델의 가격 인상폭을 높이는 대신 비싼 모델의 가격을 인하하거나 기존과 동일하게 책정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경향은 현대차의 7세대 아반떼에서도 확인된다.

현대차가 7일 출시한 새 아반떼의 판매가격(개별소비세 1.5% 적용)을 보면 최저 트림인 스마트모델의 가격이 기존보다 11.3% 올랐다.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인 △전방충돌 방지보조 △차로이탈 방지보조 △운전자 주의경고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보조 등 기능, 크루즈컨트롤과 뒷좌석 높이조절 헤드레스트 등 편의사양을 기본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급가격 기준으로 1400만 원대면 구입할 수 있었던 아반떼를 1600만 원대까지 높였다는 점에서 가격 인상률이 꽤 있다는 평가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오히려 풀옵션모델 기준으로는 가격이 싸졌다.
 
현대차 기아차가 신차 풀옵션모델의 가격은 오히려 낮추는 이유
▲ 현대자동차 '올 뉴 아반떼'.

기존 아반떼 풀옵션모델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5% 기준으로 2615만 원이지만 7세대 아반떼는 이보다 41만 원 싼 2574만 원이다.

현대차는 이를 놓고 “풀옵션 기준으로 비교할 때 올 뉴 아반떼의 인스퍼레이션트림은 기존 아반떼의 최상위 트림이었던 프리미엄모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돼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를 중요시하는 고객에게 특히 매력적 구성이 될 것”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국내 고객의 특성을 반영해 이런 가격 정책을 쓰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소비자들의 60~70%가량은 자동차를 구매할 때 가장 좋은 트림의 차를 선택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차종마다 다르지만 가격 부담이 적은 차일수록 최상위 트림의 선택 비중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완성차기업으로서는 이를 고려하면 비싼 모델의 가격을 올리는 것이 수익성 향상을 위해 더 효과적이다.

하지만 비싼 모델의 가격 인상을 무리하게 추진하면 판매량에서 오히려 손해를 볼 가능성도 충분하다. 적절한 조화가 필요한 이유다.

이런 점들을 감안할 때 현대차와 기아차가 ‘값싼 차들의 가격은 확 끌어올리고 비싼 차들의 가격은 오히려 깎아주는’ 가격정책을 들고 나왔을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현대차는 지난 3월25일 7세대 아반떼의 사전계약 첫 날 1만 대를 넘게 접수받았다. 1세대부터 시작해 30년 역사를 통틀어 역대 최고 기록을 쓴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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