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기관 최초로 사회적 가치 창출성과를 계량화해 측정했다. 토지주택공사는 지난해 5조3천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토지주택공사는 3일 지난해 8조2천억 원을 투입해 5조3천억 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효과(사회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토지주택공사는 공공부문 최초로 공기업의 경영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성과를 계량화했다. 외부기관과 협업을 통해 사회성과 측정기준과 지표를 마련해 2018년 경영활동의 사회성과를 측정했다.
토지주택공사는 전체 사업비 15조2천억 원 중 8조2천억 원을 임대주택 공급, 중소기업 제품·용역 우선구매, 정규직 전환, 창업환경 조성, 임대주택시설 개선, 사회공헌사업 등에 투입했다.
그 결과 주거비 절감, 중소기업 성장, 소득증가, 창업확대, 온실가스 감축, 주거안전 강화 등 주거복지와 상생협력, 환경, 안전 등 분야에서 5조3천억 원의 사회적가치가 발생했다.
투입(INPUT) 사회성과와 창출(OUTPUT) 사회성과의 연관관계를 살펴보면 주거복지사업의 투자가 클수록, 사업수행 과정에서 중소기업 우선구매와 환경·안전부문 투자비중이 높을수록 사회성과 산출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박상우 토지주택공사 사장은 “관련 기관과 지속적 협업을 통해 측정기준 및 성과지표의 객관성을 보완해 나갈 것”이라며 “전략적 의사결정도구로 활용성을 높이고 공공부문의 대표적 사회성과 측정모델로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