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목표주가가 높아졌다.
농심은 올해 해외시장 확대로 2018년의 부진을 극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백운목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18일 농심 목표주가를 기존 31만 원에서 35만 원으로 올리고 투자의견을 매수(BUY)로 유지했다.
17일 농심 주가는 28만1천 원에 장을 마쳤다.
백 연구원은 “농심은 올해 미국과 중국에서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며 “국내 라면시장의 점유율 경쟁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농심에 긍정적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농심은 올해 매출 2조3천억 원, 영업이익 1천억 원을 낼 것으로 예상됐다. 2018년 추정치보다 매출은 3.3%, 영업이익은 16.7% 증가하는 것이다.
올해 미국과 중국에서 모두 두 자릿수의 매출 증가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농심은 미국에서 제품 판매지역을 서부에서 중·동부지역로 확대하고 취급품목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10월에는 라면가격을 5% 인상하는 등 수익성 개선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장기적 성장을 위해 올해 미국 동부 지역에 1억 달러를 투자해 새 공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2017~2018년 한한령 여파로 위축됐던 중국에서는 올해 서부내륙 진출을 위해 거래선을 개척하고 신제품을 출시한다. 또 온라인 채널 확대 등으로 중국사업을 다시 활발히 재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라면시장의 점유율 경쟁도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라면시장은 2014~2018년에 경쟁사의 물량 위주 점유율 전략과 저가정책, 업계의 적극적 신제품(프리미엄 라면) 출시 등으로 경쟁이 치열했다. 이 기간 농심은 점유율과 이익이 모두 하락했다.
하지만 올해는 신제품보다는 기존 제품의 소비 활성화, 기존 제품 확장, 포장과 용기 다양화(소형화) 등으로 점유율 경쟁이 완화되고 마케팅비용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백 연구원은 “밀가루, 팜유, 포장재, 포장박스 등 원·부재료 부담도 예상보다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올해는 농심이 세계 주요 라면업체인 일청식품, 동양수산, 인디푸드와 기업가치 괴리를 축소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